元, '국정원 댓글' 복역중 블랙리스트 의혹 추가기소된 상황
자녀 아파트 매입자금 출처 조사하는듯…부인도 소환 예정
국정원 특활비 비롯 現정부 '적폐 수사' 확대될듯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사진=연합뉴스)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사진=연합뉴스)

검찰이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유용 의혹과 관련, 이미 옥중에 있는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주거지를 압수수색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송경호)는 19일 오전 국정원 자금 유용과 관련해 원 전 원장의 서울 개포동 주거지 등 3~4곳에 대해 압수수색했다고 오후 중 밝혔다.

검찰은 원 전 원장의 자금 유용 의혹과 관련해 그의 자녀들이 일부 출처가 의심스러운 자금으로 아파트를 매입한 것이 아닌지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또 돈의 사용처 조사를 위해 조만간 원 전 원장의 부인 이씨를 불러 조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씨는 도곡동 안가 조성 당시 호화 인테리어 공사를 주도하고 이후 안가를 사적으로 사용한 게 아니냐는 일각의 의혹 제기를 받아왔다.

앞서 검찰은 원세훈 전 원장이 미국 스탠퍼드 대학에 국정원 200만달러(약20억원)를 송금한 정황, 원 전 원장 시절 국정원이 서울 도곡동에 있는 한 빌딩 최상층의 인테리어 비용으로 특활비 약 10억원을 사적으로 사용한 정황을 포착해 수사를 진행해왔다.  

이 과정에서 검찰은 국정원 특활비가 청와대로 흘러간 단서를 포착하고 지난 12일 국정원 특활비 수수와 관련해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과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 김희중 전 청와대 제1부속실장의 자택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하면서 공개 수사에 착수했다. 

검찰은 김성호·원세훈 전 국정원장 시절 국정원 특활비 총 4억원을 수수한 혐의로 김 전 기획관을, 국정원으로부터 5000만원을 수수한 혐의로 김 전 비서관을 최근 구속했다.

검찰은 알려진 혐의 외에 원 전 원장이 추가로 국정원 특활비를 유용한 정황을 포착하고 이날 압수수색에 나선 것으로 전해져, 일명 '적폐 수사'의 일환인 이명박 정부 특활비 수사가 확대 양상을 띨 전망이다.

한편 원 전 원장은 지난해 8월 원 전 원장은 지난해 8월 파기환송 심리에서 국정원 댓글 활동과 관련해 국가정보원법 및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가 모두 인정돼 징역 4년형을 선고받고 현재 복역 중이다.

원 전 원장은 방송·문화·예술·연예계 반(反)정부·좌파 인사들을 대상으로 한 이른바 블랙리스트를 작성해 활동을 억압했다는 의혹 관련 혐의로도 지난 17일 추가 기소된 상태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