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운영한 웹하드 사이트 2곳서 음란물 427만건 유통
"여기어때 설립 자금, 웹하드에서 벌어들였을 가능성"

'여기어때' 광고화면. (사진 = 위드이노베이션 홈페이지 캡처)
'여기어때' 광고화면. (사진 = 위드이노베이션 홈페이지 캡처)

숙박업체를 알선해주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으로 유명한 '여기어때' 심명섭 대표(41)가 음란물 유통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고 검찰에 송치됐다.

충남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29일 심 대표를 불법 음란물 수백만 유통을 방조한 혐의(정보통신망법상 위반)로 검찰에 기소 의견으로 송치했다고 밝혔다. 

현행법에 따르면 웹하드 운영자는 아동·청소년 음란물이 유포되지 않도록 기술적인 조치를 해야한다. 하지만 심 대표가 운영한 웹하드에는 이런 장치가 존재하지 않았다.

경찰은 심 대표가 웹하드(자료를 내려받을 수 있는 곳) 사이트 10곳을 실질적으로 운영한 것으로 본다. 해당 사이트를 통해 아동·청소년으로 보이는 사람이 등장하는 음란물과, 당사자 동의 없이 불법 촬영된 음란물이 퍼졌다. 그가 운영한 웹하드에는 아동·청소년 관련 음란물만 172건이 발견됐다.

경찰은 또 "심 대표가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9월 20일까지 실질적으로 운영한 웹하드 두 곳에서 음란물 427만건이 유통돼 52억원의 수익을 올린 것으로 보인다"며 "심 대표가 웹하드 업체의 지분을 넘긴 사람들도 대부분 친인척이거나 지인이어서, 지분 인계 후에도 운영에 관여한 것으로 파악했다"고 했다.

심 대표는 경찰 조사에서 "웹하드 소유자는 맞지만 운영에 관여한 사실이 없다"며 혐의를 부인했다. 

류근실 충남경찰청 사이버수사대장은 "검찰 송치와는 별도로 심 대표가 운영한 웹하드에 대해 추가 수사를 이어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웹하드를 통해 벌어들인 수익으로 위드이노베이션(㈜호텔여기어때 모회사)를 설립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는 것이다.

심 대표가 설립한 여기어때는 숙박업소를 실시간으로 연결해주는 숙박공유 앱이다. 2015년 9월 23일 설립돼, 3년여 만에 연매출 500억원을 달성해 업계 2위로 올라섰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