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 북미 사업장에서 인력 감축과 공장 폐쇄 등 대규모 구조조정 발표
트럼프, "미국이 GM 구했는데 이게 우리가 받은 감사"라며 아쉬움 드러내

미국 자동차업체인 GM(General Motors, 제너럴 모터스)가 대규모 구조조정 계획을 발표하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GM에 대한 모든 보조금 삭감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27일(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 계정을 통해 "GM과 그들의 CEO 메리 배라가 멕시코와 중국 공장은 폐쇄하지 않았는데 오하이오, 미시간과 메릴랜드에서 공장을 폐쇄하기로 한 것에 매우 실망했다"며 "나는 미국 노동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왔고 전기차를 포함한 GM의 모든 보조금을 삭감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이 GM을 구했는데 이게 우리가 받은 감사"라며 아쉬움을 드러냈다.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미국 정부는 GM에 대규모 구제금융을 지원한 바 있다.

이번 GM의 구조조정 지역에는 트럼프 대통령의 대선 승리에 결정적 역할을 한 이른바 '경합주'(Swing States)이자 쇠락한 공장지대를 일컫는 미국 북동부의 '러스트벨트'에 속하는 오하이오주 로즈타운 공장과 미시간주 디트로이트 햄트램크 공장 등이 포함됐다.

GM은 북미 사업장에서 인력 감축과 공장 폐쇄 등 대규모 구조조정에 나선다고 지난 26일 발표했다. 북미 5곳과 해외 2곳 등 7곳의 공장 가동 중단에 나서고 북미에서 최대 1만4000명의 인력을 줄이는 방안이다.

GM은 구조조정을 통해 내년 말까지 약 60억 달러(약 6조7740억 원)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이번 구조조정은 금융위기에 따른 2009년 GM의 파산 위기 이후 최대 규모로 전해지고 있다.

윤희성 기자 uniflow8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