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26일 '한반도 및 동북아 정세 평가와 전망' 관련 보도
靑 "언론 역사에 전례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의 악성 사태…보도주체도 책임"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 (사진 = 연합뉴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 (사진 = 연합뉴스)

청와대는 27일 국내 경제지인 아시아경제가 전날인 26일 청와대 국가안보실 내부 문건을 입수했다면서 보도한 사안에 대해 "작성 문건이 생산·유포된 경위가 대단히 치밀하며, 내용 역시 한미동맹을 깨뜨리고 이간질하려는 반국가적 행태"라며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으며, 청와대는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청와대는 '아시아경제' 측에도 책임을 묻겠다고 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국가안보실을 사칭한 가짜 메일이 외교 전문가들에게 발송되고, 언론에 기사화되기까지 한 사건과 관련해 경찰청 사이버수사과에 수사 의뢰서를 발송했다"며 "발송 명의는 국가안보실 사이버정보비서관"이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이 사건은 단순한 오보 차원을 넘어 언론 역사에 전례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의 악성 사태로 보고 있다"며 "누가 왜 이런 일을 벌였는지 끝까지 파헤치겠다. 최소한의 확인을 거치지 않고 보도한 언론에도 책임을 묻겠다"고 경고했다.

'국가 안보실 문건' 관련 사안은 문재인 대통령에게도 보고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아시아경제는 전날 청와대 국가안보실의 '한반도 및 동북아 정세 평가와 전망' 보고서를 입수했다고 보도했다. 아시아경제에 따르면 보고서는 5,000여자, A4용지 9쪽 분량으로 ▲현 상황에 대한 총평 및 주요 이슈 ▲동북아정세와 북핵 및 한반도 문제 ▲주요 정책적 이슈 등 세 부분으로 나눠 한반도 정세를 자세히 분석했다.

보도에 따르면 보고서에는 "한국이 왜 종전선언을 서두르는지에 대한 (미국 내) 의혹이 증가하고 있다. 단순히 정치적인 의미라고 하면서 왜 종전선언에 집착하는지를 이해하지 못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또 "(한국이) 한일 관계를 원만히 해결하거나 관리하지 못하고 있음과 동시에, 중국 쪽으로 경사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혹이 증가하고 있다"면서 "(우리 정부가) 한미동맹의 조정을 조건이 아닌 목표 시간을 가지고 추진하려고 하고 있고, 동맹에 대한 굳은 신념이 약한 것으로 의심(받고 있다)"며 한반도를 둘러싼 외교 상황도 지적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