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최측, "국회 포위-행진하며 압박...최소 2만5천명 집결 전망"
"박근혜 정권 몰아내고 1년...적폐청산 멀었다"며 자신들 요구사항 강변

촛불집회를 주도적으로 기획했다는 평가를 받는 좌파단체들이 이번에는 문재인 정부를 공격하는 총력투쟁을 선언했다. 내달 1일에는 이른바 ‘촛불정권’ 탄생의 개국공신을 자처하는 단체들 회원 수만 명이 서울 도심에 모여 문재인 정부를 규탄하는 대규모 집회를 연다.
 

2018 전국민중대회 기자간담회(사진=연합뉴스) 27일 오전 서울 중구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에서 열린 2018 전국민중대회 기자회견 및 간담회에서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상임공동대표(오른쪽)가 발언하고 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점상전국연합·전국철거민연합 등 50여개 좌파단체로 이뤄진 민중공동행동은 27일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 교육원 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다음달 1일 오후 3시 국회 앞에서 할 '2018 전국민중대회'를 열기로 했다.

박근혜 정부 당시 열린 '2015년 민중총궐기 투쟁대회'와 이른바 ‘촛불집회’를 주도한 단체들을 중심으로 3년 만에 다시 모인다. 이들은 ‘문재인 정부에 경고한다’는 구호를 내걸고 총집결해 소위 적폐청산 및 재벌개혁 가속화 등 자신들의 요구를 관철시키기 위해 압박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들은 이른바 ‘촛불 정권’을 자처하는 문재인 정부가 공약을 지키지 않고 친재벌 정책을 이어간다고 주장하며 이번 민중대회를 준비했다.

또한, 국회에 개혁 입법을 촉구하고 사법 농단 등 적폐 청산을 요구하는 한편 이를 막는 세력을 규탄한다는 계획이다.

민중대회를 위해 민노총과 농민단체에서 각각 1만여 명의 참가를 조직하고 있고, 이 밖에 빈민과 청년·학생, 여성 등 각계에서 참여할 경우 최소 2만5천 명이 집결할 것으로 주최 측은 내다봤다.

민중공동행동은 민중대회에 앞서 이날 ▲재벌체제 청산 ▲농민 기본권 보장 ▲한반도 평화 추진 ▲사법 적폐 청산 및 권력 기구 개혁 ▲성평등 및 인권 개선 ▲연동형 비례대표제 등 민주주의와 정치개혁 ▲세월호 및 위험사회 안전환경 조성 ▲사회안전망·국민연금 등 사회공공성 강화 등 총 10개 부문의 요구안을 공개했다.

부문별로는 세월호 참사 전면 재조사·재수사, 노조할 권리 보장, 최저임금법 원상회복, 탄력근로제 확대 저지, 2019년 정부 발표안 대비 농업예산 9.8% 인상, 부양의무자 기준 완전 폐지, 강제 철거 중단, 범죄 총수일가 경영권 박탈 및 불법·편법 경영 승계 원천 차단, 판문점 선언 국회비준 및 북미공동선언 이행·대북 제재 중단, 차별금지법 제정, 국회의원 소환제 도입, 국민연금 보장성 강화, 무상교육 확대 등을 요구했다.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상임공동대표는 "촛불 항쟁으로 박근혜 정권을 몰아내고 촛불 정부가 출범한 지 1년 반이 넘었지만, 이번 정부는 깃발만 요란하게 흔들 뿐 실제로 청산된 적폐는 별로 없다"며 "박근혜 정부에서 공문 한장으로 법외노조화해버린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아직도 노숙하고 있는 것을 보면 적폐 청산은 멀었다"고 비판했다.

김명환 민노총 위원장은 이날 오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노동조합자문위원회(TUAC) 피에르 아바르 사무총장과의 면담 내용을 소개하며 "아바르 사무총장은 누구든 노조를 만들 권리가 있고, 민주적 절차를 통해 구성된 조직은 모두 노조로 인정해야 한다고 하더라"며 "힘찬 투쟁 벌여가겠다"고 말했다.

민중대회 당일 노동자, 농민, 빈민, 청년 등 참가자들은 대회가 끝나고 국회를 양쪽에서 포위하며 행진할 예정이다.

이세영 기자 lsy215@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