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한일 간 외교 갈등 사안 논의를 위한 일본 방문 가능성을 언급하자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은 26일 “제대로 된 답변을 가지고 오지 않는다면 일본에 와도 곤란하다”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일본 NHK에 따르면 고노 장관은 이날 여당 자민당 의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 일본 정부는 지난달 30일 우리 대법원의 일제 강제징용 배상 판결, 지난 21일 우리정부의 화해·치유재단 해산 발표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강 장관은 지난 22일 화해·치유재단 해산, 대법원 강제징용 배상 판결 등 한일 간 외교 갈등이 되는 사안의 논의를 위한 일본 방문 가능성에 대해 “지금 일정이 잡힌 것은 없지만 늘 옵션으로 고려 중”이라고 말한 바 있다. 이에 대해 고노 외무장이 우리정부를 향한 불만을 표출하면서 ‘일본정부는 강경하게 대응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한 차원으로 해석된다.

자민당은 이날 한국정부의 화해치유재단 해산 결정과 관련해 일본 정부에 철회를 요청할 것을 요구하는 결의문을 고노 외무상에게 제출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결의문에는 “한국에 의한 거듭되는 국제약속 위반에 대해 가장 강한 분노를 표명해서 비난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또한 이날 한국의 여야 국회의원들의 독도 방문과 관련해 “우리나라(일본) 영토와 권익에 대해 허용하기 어려운 침해”라며 “이 이상 침해와 도발은 단호하게 저지해야 한다”고 했다.

자민당은 이와 함께 결의문에서 일본의 영역과 권익을 위협하는 타국의 활동을 막기 위해 관계 부처들이 참여하는 프로젝트팀을 설치할 것을 일본 정부에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자민당은 이날 한국의원들의 독도 방문에 대해 “강렬한 분노를 가지고 비난한다” “용서할 수 없는 폭거다” 등의 말을 담은 긴급 결의문을 별도로 고노 외무상에게 전달하기도 했다.

고노 외무상은 이와 관련해 “국회의원의 행동이기 하지만 상륙하는 데에는 정부가 관여했을 가능성이 있다”며 “한국정부의 책임을 물을 필요가 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