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인 유화책으로 '경제문화교류협력 촉진책' 내세워

독립 좌파성향의 집권 민진당이 참패한 대만 지방선거 결과에 힘입어 중국 정부가 대만 중앙정부를 배제하고 친중국 우파성향 중국국민당(국민당) 지자체와 유대를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6일 보도했다.

지난 24일 대만 지방선거에서는 '하나의 중국' 원칙을 지지하는 야당인 국민당이 22개 현·시장 자리 중 3분의 2에 달하는 15곳을 차지했다.

이에 비해 '대만 독립'을 주장하는 차이잉원(蔡英文) 총통이 이끄는 집권 민진당은 6개의 현·시장 자리를 얻는 데 그쳤다.

이에 전날 마샤오광(馬曉光) 중국 대만사무판공실 대변인은 "대만 동포와 힘을 합쳐 양안 관계가 평화와 발전의 길로 가도록 할 것"이라며 "양안 관계 본질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바탕으로 더 많은 도시가 양안 교류와 협력에 참여하는 것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이는 중국 정부는 민진당 차이잉원 정부를 직접 상대하지 않고 선거에서 승리한 국민당이나 무소속 당선자의 지자체와 직접 교류할 것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중국은 친중국 성향 지자체와 경제 교류를 강화하고 대규모 투자를 단행해 '친중국=경제 성장'이라는 이미지를 부각하는 전략을 펼 것으로 전망된다.

20년간 민진당이 집권했던 가오슝(高雄) 시장 선거에서 국민당 한궈위(韓國瑜) 후보가 '경제 살리기' 유세에 주력해 당선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중국의 이 같은 전략은 상당한 효과를 거둘 가능성이 있다.

중국은 대만인 유화책으로 문호도 넓힐 계획이다.

중국 정부는 지난 3월 산업·취업·교육·의료·문화·금융 등 다양한 부문에서 31개 교류 정책을 담은 '양안 경제문화교류협력 촉진책'을 내놓았다.

이 촉진책에 따르면 대만 인재들은 중국 정부의 해외 인재 유치 프로그램인 '천인계획'과 '만인(萬人)계획'에 신청할 수 있다.

또한, 중국 국가자연과학기금, 국가사회과학기금, 국가 우수 청년 과학기금, 국가예술기금 등에도 신청할 수 있다.

중국 정부가 본토 거주 대만인에 제공하는 신분증도 대만인 유치의 수단으로 쓰일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카드 형태인 이 신분증을 보유하면 대만인도 취업, 교육, 의료, 차량 등록 등 본토인이 누리는 18가지 공공서비스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최근 이 신분증 취득자가 2만 명을 넘어서고 천인계획에 참여한 대만 학자가 33명에 이르는 등 그 효과가 드러나면서 중국 정부가 이러한 문호 확대 정책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조준경 기자 calebca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