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중국과 합의 이루지 못하면 2670억 달러에 최대 25% 부과할 것"
합의에 대한 가능성 열어두면서도 관세로 압박 이어가

다음달 미중(美中) 정상회담을 앞두고 트럼프 대통령이 또 다시 중국을 압박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6일(현지시간) 중국과 무역협상이 합의에 이르지 못하면 2670억 달러어치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해 추가로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내년 1월부터 중국산 수입품 2000억 달러어치에 대한 관세율을 10%에서 25%로 올리는 기존 계획에 대해서는 중국의 요청에도 불구, 그대로 강행할 것이라는 입장도 드러냈다.

다만 합의에 대한 가능성은 열어두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양국 정상 간 무역합의 가능성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그럴 수 있다(It Could Happen)고 본다. 우리는 좋은 관계를 맺고 있다"고 답변했다.

이어 최근 중국이 자유무역을 수호해야 한다며 미국의 보호주의적·일방주의적 무역을 비판한 것을 의식한 듯 "근본적으로 중국은 우리를 공정하게 대우하지 않았다. 중국은 우리를 공정하게 대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과의 인터뷰에서는 "만약 합의를 이루지 못한다면, 나머지 267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해 10% 또는 25%의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 7~8월 500억 달러 상당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해 25%의 관세를 부과했고, 9월에는 2000억 달러어치에 대해 10%의 관세를 부과한 바 있다. 10% 관세율은 내년 1월부터 25%로 인상될 예정이다.

이와 관련, 트럼프 대통령은 WSJ에 "(관세율 인상을 보류해달라는) 중국 측 요청을 받아들이지 않을 것 같다"면서 "유일한 합의는 중국이 자국의 시장을 개방하고 미국과 경쟁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에서 생산된 애플 아이폰 또는 랩톱 컴퓨터 등에도 관세가 부과될 수 있다고 예고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10% 관세를 매길 수 있다. 사람들이 그 정도는 쉽게 견딜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오는 30일부터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참석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협상을 벌인다.

미국은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 로스 장관, 라이트하이저 대표, 래리 커들로 국가경제위원회 위원장 등 핵심 인사들이 총 출동할 전망이다. 마찬가지로 중국도 류허 부총리, 딩쉐샹 공산당 중앙판공청 주임, 양제츠 외교 담당 정치국원 등 핵심 인사들이 미국과의 협상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