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26일 김정은의 연내 답방과 관련해 “여러 가지 생각과 판단이 필요한 시점인 것 같다”며 유보적 입장을 밝혔다. 지금까지 청와대가 연내 종전선언과 김정은의 연내 답방 목표에는 수정이 없다는 입장을 고수해온 것과 달라 변화가 감지되는 대목이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여러 가지 가능성을 열어놓고 논의 중”이라며 “북미(미북) 2차 정상회담 전이 좋을지, 후가 좋을지 어떤 게 더 한반도에 평화와 번영을 가져오는데 더 효과적일지 여러 가지 생각과 판단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했다.

김정은의 답방이 미북 고위급 회담 이후로 미뤄지는 분위기인지에 대해서도 “앞서 말한 답변 그대로 받아들여 달라”고 했다.

앞서 청와대는 김정은의 연내 서울 답방이 차질이 생길 수 있다는 일각의 분석과 관련해 “평양 남북정상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을 초청했고 김정은이 연내에 답방하는 것으로 합의가 돼 있는 만큼 그 부분을 충실히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 6일에는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국회운영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정부는 가급적 판문점선언의 약속처럼 올해 안에 종전선언이 가능하도록 관련 국가와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5일에는 문재인 대통령이 여야 5당 원내대표와의 여야정 상설협의체 첫 회의에서 “일단 연내에 이뤄진다는 것을 가정하고 준비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그러나 이달 말에 열릴 것으로 예상됐던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간 미북고위급회담이 다음 달로 연기될 가능성이 대두되면서 결국 김정은의 연내 서울 답방과 종전선언도 미뤄질 수밖에 없다는 해석이다.

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종전선언은 우리 정부만의 결정으로 할 수 있는 것도, 남과 북의 결정으로 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남북미 3자가 합의해야 하는 것이어서 여전히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청와대가 목표로 했던 연내 종전선언과 김정은의 답방이 내년으로 미뤄짐에 따라 문 대통령의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비판의 목소리도 커질 것이라는 분석이다.

또한 김정은과 세 번이나 만나 중재자 또는 촉진자로서 미북관계 개선과 북한 비핵화를 유도하려고 했던 문 대통령의 역할에도 의문이 제기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