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전 보좌관 한 모씨, 특검 조사 당시 진술 공개
"드루킹, 대선 때부터 역할 있어(김 지사가) 드루킹 요구 거절 못 했을 것"

김경수 경남도지사
김경수 경남도지사

 

김경수 경남도지사의 국회의원 시절 보좌관이었던 한모씨(49)가 특검 조사에서 "김 지사가 드루킹 일당의 요구를 뿌리치지 못한 이유가 있었을 것이다'라는 취지의 진술을 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한씨는 드루킹이 지난 대선 당시 모종의 역할을 했을 것이라는 취지의 진술도 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2부(부장판사 성창호)는 23일 김 지사의 컴퓨터 등 장애업무방해 혐의 3차 공판을 열었다. 이날은 특검 측이 제시한 증거 중 김 지사 측이 동의한 부분에 대한 조사를 진행했다.

특검이 공개한 한씨 진술에 따르면 특검은 당시 '김 지사의 지시를 받고 본인이 드루킹에게 전화해 센다이 총영사직을 대신 제안한 것 아닌가'라고 물었다. 이에 한씨는 "정확한 사실관계는 기억 안 나는데 드루킹이 제 전화를 받고 그런 내용을 회원들에게 알린 뒤 김 지사에게 실제로 전화를 했다면 그랬을 것으로 보인다"며 "제가 관여할 영역이 아닌 건 맞지만, 김 지사가 지시해서 제가 (드루킹에게) 말을 전달한 것 같다"고 답했다.

이어 "구체적 지원이 가능한 총영사 자리까지 지정해서 물어본 건 제가 김 지사에게 지시받지 않았다면 할 수 없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왜 김 지사가 드루킹의 요구를 뿌리치지 못했다고 생각하느냐'라는 질문에는 "돌이켜보면 (19대) 대선 때부터 드루킹 일당이 역할을 한 게 있어서 그런 것 같다"며 "김 지사가 이들의 요구를 뿌리칠 수 없는 무엇인가가 있었다고 생각한다"고 답변했다. 

한씨는 드루킹 측으로부터 인사 청탁 등 편의 대가로 500만원을 받은 혐의로 드루킹 일당과 함께 재판을 받고 있다. 또 김 지사가 드루킹에게 오사카 총영사직 대신 센다이 총영사직을 대신 제안했을 당시의 구체적 정황도 드러났다.  

특검에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를 받았던 김봉준(51) 청와대 인사비서관실 선임행정관은 '당시 오사카 총영사직 임명은 어떤 식으로 진행됐나' 질문에 "후보자 추천 적정 여부를 검토해봤을 때 '아보카' 도모(61) 변호사를 오사카 총영사직에 보내는 것이 맞지 않는 것 같아 윗선에 그렇게 보고를 했다"고 답변했다. 

이어 "이후 김 지사에게 전화해 이번 인사에 오사카 총영사직은 어렵고, 센다이 총영사직은 검토 가능하다는 취지로 전달했다"면서 "그날 바로 (회신) 전화를 받은 거로 기억한다. 김 지사가 상대방이 센다이 총영사직은 안 하겠다고 했다고 제게 전해줬다"고 설명했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