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심하게 당하라는 보복…盧 생존했다면 이렇게까지 하지말라 했을것"
김윤옥 여사 국정원 특활비 의혹에 "완전 허위" 송영길·박홍근 곧 고발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지난 18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룸에서 전날 이명박 전 대통령의 일명 '적폐 수사' 관련 반발 기자회견에 관한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을 대신 전하는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지난 18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룸에서 전날 이명박 전 대통령의 일명 '적폐 수사' 관련 반발 기자회견에 관한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을 대신 전하는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명박 전 대통령이 이른바 '적폐청산 수사'에 대한 자신의 기자회견을 두고 문재인 대통령이 "분노"했다는 입장이 나오자 측근들에게 무(無)대응을 지시했지만, 측근들은 작심 발언으로 재차 반격했다. 이들은 문 대통령을 겨냥 "아픈 데를 찔리긴 한 것 같다", "분노한다고 정치보복이라는 본질이 바뀌나"라고 입 모아 비판했다.

이 전 대통령은 전날(18일) 문 대통령의 발언에 대한 보고를 받고 측근들에게 입단속을 지시했다. 일절 반응을 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는 것으로, 최근 검찰 수사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충분히 밝힌 만큼 전·현정권 간 갈등을 키울 필요가 없다고 판단했다는 해석이 나온다.

특히 강경 대응을 주장하는 참모진의 의견에는 "그렇게 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고 자제를 당부했다고 이 전 대통령 측이 전했다.

그러나 이 전 대통령 참모들은 문 대통령의 발언이 도에 지나치다며 강력하게 반발했고, 같은날 오전 삼성동 사무실에서 열린 참모진 회의에서는 '강경론'이 주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이 전 대통령 측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분노니 모욕이니 과민반응을 보이는 것을 보면 아픈 데를 찔리긴 한 것 같다"며 "분노한다고 정치보복이라는 본질이 바뀌지 않는다는 것이 회의 분위기"고 말했다. 

문 대통령의 태도와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을 결부시킨 지적도 나왔다.

이 관계자는 "솔직히 노 전 대통령이 살아있다면 이렇게까지 하지 말라고 했을 것"이라며 "자기들이 당했으니 더 심하게 당하라고 정치보복을 하는 것 아닌가. 문 대통령이 도대체 무엇에 분노한다는 것인지 모르겠다"고 꼬집었다.
  
그는 '반격 카드'를 묻는 질문에 "준비하고 있지만, (노무현 정부 관련 자료 공개가) 현실화돼서는 안 된다"면서 '노무현 정부 파일'을 보유하고 있음을 거듭 시사했다.
  
이 전 대통령 측은 또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일부가 이 전 대통령의 부인 김윤옥 여사에게 흘러 들어갔고, 2011년 미국 방문 시 명품 구입 등에 사용됐다는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와 송영길 의원의 주장에는 "완전히 허위"라고 일축했다. 

이 전 대통령 측은 이들 두 의원에 대해 허위사실을 적시해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금명간 검찰에 고발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한 핵심 측근은 "김 여사를 노 전 대통령 부인 권양숙 여사의 (뇌물 수수와 같은) 프레임으로 엮으려고 한다"며 "그렇지만 권 여사는 실제로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으로부터) '논두렁 시계'와 돈을 받은 것이 밝혀지지 않았나"라고 직격했다.  "김 여사가 미국 방문 시 쇼핑을 한다는 것 자체가 불가능한 상황이었다"며 "논두렁 시계에 대한 보복인지 모르겠지만, 악의적이고 졸렬하다"고도 했다.
  
또 다른 측근 인사는 이 전 대통령의 최측근이었다가 돌아선 김희중 전 청와대 제1부속실장이 검찰 수사에서 이 전 대통령에게 불리한 진술을 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질문에는 "그럴 수도 있다"며 "현재 김 전 실장의 상황이 어려운 것 같다"고 외압 가능성을 시사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