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정상회담 앞두고 특유의 자신감 내비쳐..."中, 관세 때문에 합의 원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열리는 G20 정상회의 기간(30일∼12월1일) 내 미·중 정상회담을 앞두고 "나는 매우 준비가 잘 돼 있다", "평생을 그것을 위해 준비해왔다"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이번 회담에선 점점 가열되고 있는 양국의 무역전쟁과 관련해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어떤 합의를 이끌어낼지 주목되고 있는 상황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추수감사절인 22일(현지시간) 오전 플로리다주 팜비치에 있는 마러라고 리조트에서 해외 파병 장병들과 화상통화를 한 뒤 기자들과 만나 이번 정상회담에 대한 자신감을 내비쳤다.

트럼프 대통령은 특유의 자신감 넘치는 화법을 구사하면서도 중국과의 합의에 대한 가능성은 폭넓게 열어두었다.

그는 '지적재산권' 문제를 거론하면서 "중국은 아주 오랫동안 미국을 이용해왔다"고 말했다. 중국이 그동안 '지식재산권 절취'을 통해 매년 부당한 이득을 취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처럼 중국을 비판하면서도 "우리는 합의를 할 수 있다면 할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은 관세 때문에 합의를 이루기를 몹시 바라고 있다"며 내년 1월 1일 자로 200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율을 현행 10%에서 25%로 인상키로 한 것을 언급하며 "그건 우리나라를 위해 매우 좋은 것이다. 중국이 (우리에게) 한 달에 수십억 달러를 지불하는 건 전에는 일어나지 않았던 일이다. 이제 그들은 한 달에 많은 돈을 지불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시 주석에 대해 "우리는 아주 좋은 관계를 갖고 있다. 나는 그를 많이 좋아한다. 그도 나를 좋아한다고 생각한다"면서도 "아마도 우리가 지금 하는 것(무역전쟁)을 하기 전보다는 덜 나를 좋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내가 대통령이 된 뒤로 중국은 수조 달러 규모의 가치를 잃었다. 그리고 우리는 수조 달러의 돈을 (중국으로부터) 챙겼다. 우리는 이전보다 훨씬 더 위대한, 진정한 경제 대국이 됐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내가 정권을 잡았을 때 우리는 GDP(국내총생산)가 마이너스 4∼6% 수준으로 불안정하고 위험한 상태였지만 지난주 4.2%를 기록했다. 우리는 매우 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