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혜경궁 김씨' 트윗 올릴 때 부인 가족행사 중이었다 그랬는데...
트위터·김혜경 카카오스토리 1분새 같은글 리트윗...새로운 정황
다음(Daum) 이어 네이버서도 유사 ID 확인…수사 시작된 4월 탈퇴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이재명 경기지사가 부인의 ‘혜경궁 김씨’(트위터 @08__hkkim) 의혹과 관련해 이번에는 ‘거짓 해명’을 했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

‘혜경궁 김씨’가 자신의 부인이 아니라는 근거로 제시한 트윗의 발송 시간이 잘못됐다는 주장이다.

이 지사는 ‘혜경궁 김씨’가 트윗을 올린 시간 가족행사에 참석 중인 부인의 사진을 근거로 제시했었다.

그는 지난 21일 오후 자신의 트위터에 사진과 글을 올리고 “(이것이) ‘@08_hkkim’ 트위터가 김혜경이 아닌 증거”라고 밝혔다.

이 지사는 “2016넌 12월18일 오후 6시부터 9시까지 장모님 생일잔치가 있었다. 식사 전 축하행사를 준비하고 오후 6시17분에 기념사진을 찍은 뒤 생일축하노래 케이크 절단, 자녀들(3남매) 별로 선물을 전달한 후 식사를 하고 9시가 넘어 헤어졌다”고 말했다.

이어 “그 사이 08트위터는 @fence1230의 글을 읽고 긴 답글을 써 18:37에 올렸다”면서 “큰 딸인 아내가 생일축하 행사를 주관하는 도중에 이 트위터가 활동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김씨를 공직선거법 위반 등의 혐의로 고발한 ‘혜경궁 김씨 찾기 국민 소송단’ 법률 대리인인 이정렬 변호사는 같은 날 JTBC에 출연해 “이 지사가 공개한 트윗의 발송 시각은 트위터 본사가 있는 미국 시간”이라고 전했다.

이 지사가 공개한 트윗은 ‘아카이브’ 상태로 보존된 것으로 트윗에 있는 ‘6:37 PM-18 Dec 2016’은 미국 현지 시각이라는 것이다. 이를 한국 시간으로 바꾸면 발송일은 2016년 12월 19일이 된다.

이는 ‘혜경궁 김씨’가 트윗을 보낸 시간에 부인 김씨는 가족 행사에 참석했다는 이 지사의 주장과 배치된다.

이런 가운데 '혜경궁 김씨' 트위터 계정주가 이재명 경기지사의 아내 김혜경 씨라고 의심할 만한 정황이 줄지어 나오고 있다.

22일 사정(司正)당국에 따르면 2015년 1월 28일 오후 10시 24분 JTBC 뉴스 트위터에 고위층 병역과 평발을 주제로 한 글이 올라왔다.

이 글은 1분 뒤인 오후 10시 25분 '혜경궁 김씨'의 트위터에 리트윗됐고, 또 1분 뒤인 오후 10시 26분에는 김씨의 카카오스토리(카스)에 리트윗됐다.

이 지사의 대학 입학 사진이 김씨의 카스에 올라온 지 10분 만에 '혜경궁 김씨' 트위터에 올라온 것과 비슷한 사례다.

검찰은 '혜경궁 김씨' 트위터에 올라온 4만여 건의 글을 분석해 이 트위터에 글이나 사진이 올라온 직전과 직후 같은 내용의 글이나 사진이 김씨의 카스에 올라온 부분에 대해 보강 수사할 방침이다.

아울러 '혜경궁 김씨' 트위터 계정에 등록된 g메일 아이디 'khk631000'과 유사한 아이디가 네이버에도 존재했던 사실이 확인됐다.

이 아이디는 이 지사의 이니셜로 의심될 만한 'ljm'을 앞에 붙인 'ljmkhk631000'이라는 아이디로, 수사가 시작된 지난 4월 탈퇴 처리됐다.

앞서 g메일 아이디와 정확히 일치하는 'khk631000' 다음 아이디가 지난 4월 탈퇴 처리됐으며, 마지막 접속지를 조사한 결과 이 지사 자택으로 확인된 바 있다.

조준경 기자 calebca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