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태 의원 "대전시의회의 배재대 이승만 동상 철거 요구는 사유재산 침해...인민재판"
김은구 서울대 트루스포럼 대표 "이승만 대통령에 대한 거짓을 말하는 사람들 의심해야"

대한민국 건국대통령을 폄훼한 대전시의회를 규탄하는 집회가 22일 열렸다.(윤희성 기자)

대전 서구에 위치한 배재대학교에 있는 이승만 건국대통령의 동상을 철거하고 서울 국립현충원에 모셔진 이 전 대통령의 묘소를 이장해야 한다는 결의안을 채택한 대전광역시의회(의장 김종천 더불어민주당)를 규탄하는 집회가 대전시 둔산동에 위치한 대전시의회 앞에서 22일 오후 3시부터 4시 30분까지 1시간 30분가량 열렸다.

이날 규탄집회는 나라지킴이 고교연합(이하 고교연합)이 주최했고 전군구국동지연합회, 태극기혁명국민운동본부, 일파만파애국자총연합 등 30여 개 단체에서 총 1000여 명이 참가했다. 자유한국당 김진태 의원과 대전에서 제2회 전국순회강연을 개최한 이승만학당(교장 이영훈 서울대 명예교수) 핵심 관계자들도 참석했다. 

이날 대전시의회 규탄집회에 참석한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승만 대통령의 동상이 제대로 있지도 않는 상황에서 국회에 하나 있고 제대로 된 것이라고는 배재대에 하나 있는데 대전시의회가 이걸 끌어내리려고 하는 것"이라며 "배재대는 사립대고 이는 다르게 말하면 개인 집이다. 대전시의회가 배재대에 있는 이승만 대통령의 동상을 철거하라고 말하는 것은 개인 재산을 대전시의회가 철거해라고 말하는 것이기에 남의 집의 재산이 마음에 안 든다고 치우라고 말하는 거와 똑같다. 이건 이건 인민재판이고 공산화가 되지 않았다면 이런 일은 있을 수 없는 거라고 생각한다"고 일갈했다.

또 김 의원은 "우리가 싸워야 할 이유가 충분합니다. 지금 박정희 대통령 동상은 세우지도 못하고 멀쩡히 있는 이승만 대통령 동상은 철거하라고 요구하고 공산당이 싫다던 이승복 어린이 동상은 철거됐고 맥아더  장군 동상은 태워지고 있다"며 "지금 대전시의회는 21 대 1로 여당 우세고 이런 상황에서 대한민국에 김일성·김정일·김정은 동상이 설지도 모른다"고 덧붙였다.

김은구 서울대트루스포럼 대표도 이날 대전시의회 규탄집회에서 "대한민국은 지금 역사전쟁, 진실전쟁 중이고 이승만 대통령을 모르거나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도 진실전쟁에서 공산당 즉 국제사회주의자들은 거짓말을 밥먹듯이 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며 "국제사회주의자들은 사회 구조를 뒤집는 것을 혁명이라고 이야기하고 이들에게는 이게 진리고 신앙이기에 이승만 대통령에 대한 잘못된 거짓을 말하는 사람들을 의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전시의회는 앞서 대전 지역에서 시민단체와 협동조합 활동을 했던 좌파 운동가 출신으로 한겨레신문 출판미디어국 대전지사장을 지냈고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과정에서 '박근혜퇴진 대전운동본부 공동대표'로 활동했던 민주당 소속 오광영 의원이 대표 발의한 '반민족·반헌법 행위자 단죄 및 국립현충원 묘소 이장 촉구 결의안'을 지난 9월 3일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대전시의회는 김종천 의장을 포함해 전체 22명의 의원 중 21명이 민주당 소속이고 우애자 의원만 자유한국당 소속이다. 

배재대에 위치한 이 전 대통령의 동상은 1987년 6월 5일 학교 졸업생, 재단이 각출해 세운 사유재산으로 몇 차례 철거와 재립(再立) 과정을 거쳤다.

대전시의회를 규탄하는 집회는 이번이 두 번째다. 나라지킴이 고교연합은 지난 9월 14일에 1차 규탄집회를 개최한 바 있다. 당시 1회 규탄집회에서 고교연합은 배재대에 세워진 이 전 대통령의 동상을 철거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학교 측을 압박하는 대전시의회는 사유재산권 침해죄에 해당되고 국립현충원에 합법적으로 안장된 이 전 대통령의 묘지를 이장하라고 권한도 없는 대전시의회가 결의한 것은 직권남용죄에 해당되며 이는 형법 제123조에 의해 5년 이하의 징역, 10년 이하의 자격정지 또는 10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대전=윤희성 기자 uniflow8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