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만삭스와 JP모간 등 주요 글로벌 투자은행들이 20일(현지시간) 미국 경제성장률이 내년 하반기에 1%대로 둔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들 투자은행은 2분기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이 4.2%(전분기 대비 연율 환산)에 달했던 미국 경제가 내년부터는 하강 흐름을 보일 것이라고 지적하며 주요 이유로는 미국과 중국과의 무역전쟁과 미국 중앙은행의 금리인상,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감세 경기부양책 종료 등을 언급했다.

골드만삭스는 '2019년 글로벌 경기전망 보고서'에서 미국 경제성장률이 올해 하반기부터 2%대로 떨어져 내년 하반기에는 1%대까지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내년 GDP 증가율(전분기 대비)은 1분기 2.5%, 2분기 2.2%, 3분기 1.8%, 4분기 1.6%로 각각 예측했다.  

JP모간은 미국의 내년 경제성자률은 1.9%로 예측했다. 전분기 대비 연율 환산 경제성장률은 올해 4분기 3.1%를 기록한 뒤 내년 1·2분기에 각각 2.2%와 2.0%, 3분기 1.7%, 4분기 1.5%로 급격히 떨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골드만삭스와 JP모간은 미국 경기가 하락할 것이라는 주장의 근거로 미국 중앙은행(Fed)의 금리 인상과 미·중 무역전쟁,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감세를 통한 경기부양책 종료 등을 꼽았다. 

골드만삭스는 내년 미국 증시와 관련해서 투자자가 2020년 미국의 경기 침체를 우려하기 시작하면서 변동성이 심해질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S&P500지수가 내년 2500선으로 떨어질 가능성(30%)이 미국의 성장세가 이어져 3400까지 뛸 확률(20%)보다 높다고 전망했다.    

골드만삭스는 "현금(달러)이 몇 년 만에 처음으로 주식 대비 경쟁력 있는 자산이 될 것"이라며 "현금 보유 비중을 늘리고 경기 방어주에 주목하라"고 조언했고 JP모간은 "무역전쟁이 지금까진 경제의 주요 변수가 아니었지만 내년부터 관세가 명백한 장애물로 작용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윤희성 기자 uniflow8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