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석유 거래 도운 러시아 태생 남아공 국적 1명 추가 제재
므누신 "北 기만적 관행 돕는 어떤 행위도 계속 제재할 것"
이도훈, 1차 회의 위해 訪美

워싱턴DC 소재 미 재무부 청사(연합뉴스)
워싱턴DC 소재 미 재무부 청사(연합뉴스)

미국은 북한이 미국의 제재를 피해 석유를 공급받을 수 있게 도움 혐의로 러시아 태생 남아프리카 공화국 국적자 1명을 19일(현지시간) 독자 제재 대상으로 지정했다. 미국의 대북 독자 제재로는 올 들어 10번째다. 6.12 싱가포르 미북 정상회담 이후로는 7번째 독자 제재다.

미 재무부 산하 해외자산통제국(OFAC)은 이날 남아프리카 국적자 블라들렌 암첸체프를 특별지정제재 대상(SDN)에 포함했다고 밝혔다. OFAC은 암첸체프가 지난해 미국의 제재 리스트에 오른 ‘벨머 매니지먼트’라는 회사에 직간접적으로 연루됐으며 북한에 미국 제재를 회피하는 방법을 조언했다고 밝혔다.

벨머 매니지먼트는 지난해 8월 미국의 독자 제재 대상으로 지정됐다. 당시 미 재무부는 북한의 에너지 산업에서 활동하던 싱가포르 회사 ‘트랜스애틀랜틱 파트너스’를 제재 명단에 추가하면서 이 회사에 자금, 기술, 상품 등을 제공한 벨머 매니지먼트도 제재 대상에 함께 포함했다.

지난해 미 법무부의 조사 발표에 따르면 벨머 매니지먼트는 러시아가 2014년 싱가포르에 세운 유령회사다. 부동산 회사로 등록됐지만 북한에 석유 제품을 공급하고 북한과 관련해 수백만 달러의 돈세탁을 한 것으로 밝혀졌다.

재무부는 두 회사가 북한을 대신해 연료성 유류와 휘발유를 구매했으며 돈세탁도 했다고 밝혔다. 당시 재무부는 러시아 국적자 3명 제재 명단에 올렸는데, 이번에 러시아 태생인 암첸체프를 제재 대상에 추가했다.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확인한 기소장에 따르면 벨머 매니지먼트는 미국과 연계된 은행계좌들을 통해 7차례에 걸쳐 699만 9925달러를 이체 받았다. 이후 지난해 2월부터 4월 사이 총 685만 3000달러를 7번으로 나눠 또 다른 재무부 제재 대상 기업이자 러시아 석유회사인 IPC에 송금했다.

미 법무부는 이 같은 행위가 미국의 ‘국제긴급경제권한법(IEEPA)’과 ‘대북제재와 정책 강화법(NKSPEA)’, 공모와 돈세탁 관련 법을 위반한 것이라고 기소장에 명시했다.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은 암첸체프의 제재 지정과 관련해 “북한은 자금을 조달하고 옮기기 위해 범죄자와 불법 행위자들의 도움에 의존하고 있다”며 “재무부는 북한의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를 이루기 위해 북한정권의 기만적 행위를 돕고자 하는 어떤 행위자에 대해서도 계속 제재를 집행하고 이행할 것”이라고 했다.

OFAC의 제재 명단에 오르면 미국인과 미국에 거주하는 외국인과의 거래가 금지되고 미국 내 자산도 동결된다. 따라서 암첸체프의 미국 내 자산은 동결된다. 미 시민권자와 영주권자, 미국 거주 외국인과 외국 기업이 암첸체프와 거래하는 것도 금지된다.

미 재무부는 지난달 25일 북한과 수백만 달러어치 상품을 계약하고 돈 세탁 등을 한 혐의로 싱가포르 국적자 1명과 회사 2곳, 선박 2척을 제재대상에 지정했다. 이날 제재로 올해 북한과 관련해 특별지정제재대상(SDN)으로 지정된 개인과 기관, 선박은 118건으로 늘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