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초, 비대면 모바일 기업대출 서비스 출시 ...한경 보도
개인 대출에서 기업금융으로 확대...2020년 상장 목표

 

카카오뱅크가 내년부터 비대면 기업대출을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18일 한국경제신문 인터넷판 보도에 따르면 카카오뱅크 고위 관계자는 “내년 초 비대면 기업대출을 개시할 것”이라며 “개인금융에 그치지 않고 기업금융까지 아우르는 종합금융 서비스 체계를 구축하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지난해 중도상환수수료가 없는 비대면 신용대출·마이너스통장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출시한데 이어 기업금융으로 사업영역을 넓히겠다는 전략이다.

해당 관계자는 “당장은 규모가 있는 대기업보다는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는 소호대출을 중심으로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카카오뱅크는 오프라인 영업점이 아닌 비대면 영역에 대해서만 사업 권한이 있다. 보통 기업대출을 하려면 서류심사를 거쳐 현장실사까지 해야하지만 현장 실사는 카카오뱅크가 직접적으로 손 댈 수 없는 영역인 것이다.

이에 따라 카카오뱅크는기업 측이 제출한 서류 내용과 실체가 다른지 확인하는 현장실사를 다른 금융기관에 위탁하겠다는 계획이다.  현재 기업대출심사 체계를 갖춘 금융회사 2~3곳과 업무제휴를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카카오뱅크의 기업대출 진출은 다른 은행권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카카오뱅크는 지난해 7월 출시 이후 ‘메기 효과’로 은행업계의 사업 정책을 크게 바꿨다는 평가를 받는다. 카카오뱅크가 모바일 중심의 금융시스템을 구현하고 대출 중도상환 수수료, 현금자동입출금기(ATM) 수수료를 모두 면제하자 다른 은행들도 관련 서비스 제공에 동참했다. 

카카오뱅크는 기업대출이 활성화되면 수익구조가 빠르게 개선될 것으로 보고 있다. 그동안 카카오뱅크는 영업비용이 영업수익을 초과해 손실을 내왔다. 올 상반기 120억원의 순손실을 낸 데 이어 3분기에도 적자가 이어진 것으로 추산된다.

카카오뱅크 측은 “내년에 흑자전환을 하고 나면 2020년 기업공개(IPO)를 추진할 것”이라며 “상장을 통해 자본확충을 한 이후 신용카드로도 사업 확장을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민찬 기자 mkim@pennmiek.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