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200여개 도시 번갈아 가며 파업...국제우편물 적체

캐나다 우정공사의 노사분규가 한 달 가까이 계속되면서 국제우편물 송달 적체가 악화하자 공사 측이 각국에 캐나다행 우편물 발송을 중단해줄 것을 요청하고 나섰다.

우정공사는 16일(현지시간) 노동조건 협상을 둘러싼 노사분규로 국제우편물 송달이 심각한 차질을 빚고 있다며 세계 190개국이 가입한 만국우편연합(UPU) 소속 각국에 캐나다행 우편·화물 발송 중단을 요청했다고 캐나다 통신이 전했다.

우정공사 존 해밀턴 대변인은 이날 이메일 성명을 통해 노조 측이 지난달 22일부터 각 도시를 번갈아 가며 파업을 벌이고 있다며 이 때문에 국제우편물이 집배장에 적체돼 있다고 밝혔다.

토론토, 밴쿠버, 몬트리올 등 대도시 집배장에 적체된 국제우편물량은 트레일러트럭용 대형 컨테이너 600대분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컨테이너 한 대에는 2500개의 소포 및 우편물이 실려있다.

해밀턴 대변인은 평소 정상적으로 처리되는 국제우편물이 하루 100만 건에 달한다며 우편물 적체가 계속되면 연중 가장 바쁜 연말 시기에 접어들면서 큰 혼란이 우려된다고 밝혔다.

캐나다 측의 요청에 따라 영국 우편공사가 각 지역국에 캐나다행 우편물 발송 중지를 공식 당부했고, 홍콩도 같은 조처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온라인 쇼핑업체인 이베이도 캐나다 우정공사의 요청을 확인하고 이를 고객에 고지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우정공사 노사 간 노동조건 협상은 1년여간 계속됐으나 노동 안정성과 과다 업무 경감 대책, 집배원 안전 조치 강화 등 쟁점 사항에 합의를 보지 못했다. 이에 노조 측은 지난달부터 전국 200여개 도시를 번갈아 가며 파업을 벌이고 있다.

그 동안 양측은 협상을 이어왔으나 공사 측이 최근 새로운 조건을 제시한 가운데 협상 최종 시한으로 정한 17일 자정이 임박하면서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쥐스탱 트뤼도 총리가 지난주 "정부가 취할 수 있는 모든 방안이 테이블에 올라 있다"고 밝혀 정부 측의 대응이 주목되는 가운데 강제 근무복귀령을 발동하는 입법 조치가 나올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