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을 위한 행진곡은 민주화에 상징적 의미...국비 들여 대중화·세계화 사업 할 필요있어"

임을 위한 행진곡 자료사진.(연합뉴스 제공)

5·18 민주화 운동을 상징하는 '임을 위한 행진곡' 홍보 사업에 국비 12억원이 쓰인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문체위) 소속 민주평화당 최경환 의원실에 따르면, 여야는 지난 14일 문체위 예산소위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 대중화·세계화 사업'에 국비 예산 12억원을 편성하기로 합의했다.

이 사업은 광주광역시가 올해부터 적극 추진해왔다. '임을 위한 행진곡'을 관현악곡·창작뮤지컬 등으로 제작, 한국의 문화로서 아시아 국가들에 퍼뜨린다는 목표다.

광주광역시는 이 사업의 추진을 위해 내년도 국비 예산으로 17억원을 요청했고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 의원들이 "임을 위한 행진곡이 민주화에 상징적 의미가 있는 만큼 국비를 들여 대중화·세계화 사업을 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 지난 14일 예산소위에서 12억원으로 합의가 됐다.

당시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임을 위한 행진곡'이 국비 12억원을 들여야 할 전국적인 사안이냐"고 반대 의사를 표시했지만 수적 열세로 합의에 응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사안은 향후 국회 예결위 등을 거쳐 최종 결정될 예정이다. 한국당은 이 과정에서 제동을 걸겠다는 입장이다.

문체위 소속 한국당 한선교 의원은 "특정 세력이 공감하는 사업에 국비 12억원을 들이는 것은 국민의 반 이상이 찬성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반면 민주평화당 등 찬성 측 의원들은 "합의해 놓고 왜 딴소리냐"는 입장이다.

'임을 위한 행진곡'은 과거 방북 과정에서 종북 논란으로 대중들의 지탄을 받았던 황석영(본명: 황수영) 작가가 개사한 것으로 보수 진영과 운동권 진영 간의 단골 충돌 소재였다.

이 노래는 김영삼 정부 시절인 1997년 5·18이 국가기념일로 승격되자 공식 식순 제창곡에 포함됐다. 이후 이명박 정부 시절인 2009년 논란이 확산되어 제창이 금지되었지만,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한 후 제37주년 5·18 민주화 운동 기념식에서 다시 불러 논란이 된 바 있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