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자들 "정부가 작전세력인 나라" "금감원이 뒤통수를 쳤다"분통

18일 오전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왼쪽부터 최흥식 금융감독원장, 최종구 금융위원장,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이 가상화폐 대응방안 관련 긴급 현안보고를 위해 회의장으로 들어오고 있는 모습 (사진: 연합뉴스 제공)
18일 오전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왼쪽부터 최흥식 금융감독원장, 최종구 금융위원장,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이 가상화폐 대응방안 관련 긴급 현안보고를 위해 회의장으로 들어오고 있는 모습 (사진: 연합뉴스 제공)

금융감독원 직원이 가상화폐에 투자했다가 정부의 대책발표 직전 매도한 사실이 밝혀졌다.

18일 국회 정무위원회 회의에서 지상욱 바른정당 의원은 “금감원 직원이 정부 대책 발표 직전 투자했던 가상화폐를 전량 매도했다는 첩보가 있다”고 말했다.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은 “그런 사실을 통보받아서 조사 중”이라고 답변했다.

이어 지상욱 의원은 “그런 직원이 있기는 있느냐”라는 질문에 최 원장은 “그렇다”고 답했다.

지상욱 의원은 또한 “내부자 거래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정부가 개미의 등을 칠 수 있다”면서 “정부가 왔다갔다 하는 사이 개미는 등골이 휘고 그 와중에 정부는 투자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홍남기 국모조정실장은 “내부거래 관계는 제가 아는 한 공무원 1∼2명의 사례가 있어서 진상조사를 하도록 했고, 공무원에 대해선 가상통화 투자가 적절치 않다는 표현으로 해서 일단 투자를 자제했으면 좋겠다는 얘기를 전달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금융감독원 직원이 정부의 대책 발표 직전 가상화폐를 매도해 차익을 챙겼다는 사실이 밝혀지자 가상화폐 투자자들은 “금감원이 뒤통수를 쳤다”며 분노와 배신감을 쏟아내고 있다. 최근 정부가 가상화폐 거래를 ‘도박·투기’로 규정하며 강경 입장을 연이어 내놓으며 가상화폐 가격이 폭락한 가운데 일어난 문제인만큼 가상화폐로 손해본 이들의 분노가 쉽게 사그러들지 않을 전망이다.

가상화폐 관련 커뮤니티에선 “정부가 작전세력인 나라, 정부가 작전을 선도하는 나라”, “금감원· 법무부 직원 중 암호화폐 투자한 공무원들은 모두 해고해야 하는 것 아니냐, 당신들이 도박이라고 하지 않았나” “서민이 가상화폐로 부자가 되는 건 허용하지 않겠다는 거냐. 이게 나라냐”는 반응이 쏟아지고 있다. 

청와대 청원 게시판엔 ‘내부정보로 가상화폐를 거래한 공무원 및 친인척, 지인에 대한 특별검사’를 요구한다며 “청렴하고 중립적인 위치에 있어야 할 공무원이 내부정보를 먼저 취득해 시세차익을 얻는 것이 정상은 아니다”며 “카카오톡 등 메신저와 통화내역, 통화상대 등을 조사해 시세차익으로 얻은 수익을 몰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금감원뿐만 아니라 관련 부서 공무원들 다 전수조사해야 한다"는 등 금감원 직원이 가상화폐를 투자하고 정부 대책 발표 직전 전량 매도했다는 사실에 대해 지탄하는 요지의 글이 올라오고 있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