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인권위 “이석기 전 의원 수상 계기로 모든 양심수들이 석방되길”
지난 8월 '北종업원 기획 탈북설'이 퍼질 당시 탈북자 북송 주장하기도
불교인권상 과거 수상자에는 박원순, 카다피 등도 포함돼

불교인권위원회(위원장 진관·지원 스님)는 제24회 한국불교인권상 수상자로 내란선동과 국가보안법 위반 등 혐의로 징역 9년을 선고받은 이석기 전 통합진보당 국회의원을 선정했다고 14일 밝혔다.
 

이석기 구 통합진보당 전 국회의원.(사진=연합뉴스)
이석기 구 통합진보당 전 국회의원.(사진=연합뉴스)

한국불교종단협의회 산하 불교인권위는 오는 20일 조계사 대웅전에서 열리는 불교인권위원회 창립28주년 행사와 함께 시상식을 열 예정이다. 이석기 전 의원은 현재 국가보안법 위반 및 내란음모 혐의 등으로 수감 중인 만큼 대리수상으로 진행될 전망이다.

불교인권위는 “이석기 전 국회의원에 관한 다양한 의견이 있었지만 통일이라는 대원칙과 부처님을 살해하려 했던 데바닷타에게도 성불의 수기를 주는 동사섭의 자비행이라는데 합의해 제24회 인권상수상자로 선정했다”며 선정 취지를 밝혔다. 이어 “이석기 전 의원 수상을 계기로 문재인 정부에서는 모든 양심수들이 석방되길 바란다”고 주장했다.

불교인권위원회에서 제정한 한국불교인권상은 이른바 '인권활동'에 앞장서 온 개인과 단체에게 지난 1992년부터 시상하고 있다. 지난 1992년 첫 수상자로 고 박종철씨의 아버지가 대리수상했으며, 1993년 “보안사가 민간인을 사찰했다”고 폭로한 윤석양씨, 1994년 정해숙 전교조 위원장, 2003년 2009년 박원순 희망제작소 상임이사와 최상재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 지난해에는 전 임기란 민주화실천가족운동협의회 상임의장 등이 수상자로 선정됐다.

불교인권위는 42년 동안 리비아의 독재자로 권좌를 누리다가 2011년 비참한 최후를 맞은 카다피에 대해 인권실천가라며 불교인권상 수상자로 선정하기도 했다. 2003년 단병호 당시 민주노총위원장(전 국회의원)과 카다피 리비아 국가원수가 제9회 불교인권상을 수상했다. 불교인권위는 카다피를 인권상 수상자로 선정한 이유에 대해 "외세에 맞서 자유와 평등, 정의라는 대의를 지키기 위해 수행해오신 선구자적 역할을 높이 평가했다"고 밝혔다. 카다피는 미국과 영국의 군사기지를 철수시키고, 외국자본을 배제하였으며 이탈리아 정착민들을 국외로 추방했으며, 석유회사를 비롯한 도로, 항만, 항공 등 국가기반시설을 국유화(國有化)했던 인물이다. 또 "카다피의 고귀한 성품과 민주적이고 평등한, 보다 인간답게 잘 살 수 있는 행복한 사회건설을 주창하고 이를 실행하는 그 분의 진보적인 휴머니즘 사상에 신뢰와 존경을 표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양심'과 '인권'이란 주관적 표현의 기준에 대해 의구심을 제기하는 목소리 또한 적지 않다.

이석기 전 의원은 지난 2013년 9월 내란음모 혐의로 구속됐으며, 2014년 8월 항소심에서 '내란음모 무죄, 내란선동 등 유죄'로 징역 9년, 자격정지 7년을 선고받았다. 2015년 1월 대법원으로부터 징역 9년의 원심 확정판결을 받고 현재 복역 중이다.

한편 불교인권위원회는 해외 식당에 근무하던 북한 종업원들의 집단 귀순을 둘러싸고 논란이 일 당시 해당 여성들의 북한 송환을 강변한 곳이기도 하다. '탈북 종업원 기획 탈북설'이 친북·좌파 성향 단체들을 중심으로 퍼지던 가운데 불교인권위원회는 지난 8월 7일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문제는 인권적인 차원에서 접근해야한다”며 “딸들을 기다리는 부모를 생각해서라도 열두 명의 노동자들을 북쪽으로 보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반면 인권을 내세운 단체에서 탈북민의 '북송'을 주장하는 것에 대해 '탈북자들을 사지로 내모는 주장'이라는 비판도 제기됐다.

이세영 기자 lsy215@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