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북회담, '정치쇼 전락 우려' 對 '냉전 대결 논리는 그만'

'북한 체제 선전장' 전락 및 '대북제재 기조 약화' 우려
1) 북한 체제 선전장 전락 혹은 스포츠 국제행사의 정치도구화(남북 화합 퍼포먼스 우선) 우려.
2) 대북제재 UN안보리 결의 위반 및 대북제재 기조 국제동력 약화 우려. 
3) 정작 한국 대표팀 당사자들은 모른 채 남북단일팀 구상이 진행된 점 비판. 내부 설득 부족 지적.

남북 교류이벤트 주목하며 평화 구상 현실화 기대
1) 남북 합동문화행사·공동훈련·한반도기 공동입장·육로 이동 등 남북 교류에 대해 역사적 가치라며 상징성 강조. 화합된 모습 연출 기대.
2) 문 대통령의 “남북 단일팀, 역사 명장면...세계가 감동받을 것” 발언 부각

경향신문은 사설 <북한 평창 참가 방법 확정, 냉전 보수에 고함>을 통해 '냉전 보수세력의 트집잡기가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고 비판한다. 이러한 트집잡기는 '하나같이 사실과 다르거나 냉전시대의 대결논리를 따르는 것들'이라는 것이다. '한반도기는 이미 10차례 넘게 사용돼 남북화해의 상징이 된지 오래'이며 '공동입장에 모두 태극기를 들어야 한다는 주장은 억지나 다름없다'고 강변한다. 또한 '북한 예술단의 남한 내 공연도 처음이 아닌 만큼 문제될 게 없다'고 주장한다. 또한 북핵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면 '어깃장' 대신 '환영하고 협력하는 게 맞다'고 말한다. 단절됐던 관계개선의 출발점이자 북핵 대화로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평화의 행사를 대결과 반목의 무대로 만들려 하고 있다. 역사에 반평화, 반통일 집단을 넘어 북핵 해결 반대 집단으로 기록되고 싶은가'고 주장한다.

경향신문은 색깔론을 지적하면서도 '냉전 보수'라는 단어를 통해 현상을 매도하는 양상이다. '2000년 시드니올림픽 한반도기 공동 입장 후 연평해전. 2007년 동계아시안게임 한반도기 이후엔 금강산 관광객 사살 등. 우리가 한반도기를 든 것은 북이 핵을 버리고 남북이 화해하자는 뜻이었으나 북에 한반도기는 우리를 기만하는 도구일 뿐'이라는 우려는 '냉전시대 논리'이자 '어깃장'이라고 국한시킨다. 과거와는 달리 현재 북핵의 동결 여부로 국제적 긴장도가 높아진 맥락과 과거 북한의 이중적 태도는 무시된다. 그리고 북한에 대한 우려는 '보수'의 '트집잡기'와 '냉전 논리'일 뿐이라고 격하시킨다. 평화라는 단어에 '평창 저자세'로 일관하는 모습을 지적하거나 '남북단일팀'의 부당성, 유엔안보리 결의 위반 우려, 북한의 과거행태 등에 따른 일반인들의 걱정은 모두 '냉전 보수의 트집잡기'로 치부하는 모습이다.

이러한 주장은 15일, 조선중앙통신이 "여론관리를 바로 못하고 입 건사(간수)를 잘못하다가는 잔칫상이 제상으로 될 수 있다"고 쓴 논평과도 일맥상통하는 듯 보인다. 조선중앙통신은 또한 "보수언론 때문에 남조선 당국이 그처럼 광고하는 평화올림픽이 대결올림픽으로 변질될 수도 있다"며 "지금의 정세국면이 그 누구도 바라지 않는 사태로 급랭한다면 그 책임은 전적으로 북남관계 개선을 위한 우리의 적극적인 제의와 노력을 우롱하며 그에 역행한 자들이 지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성공적인 평화올림픽을 위해서는 정부 차원에서 자제시키라’는 식의 우회적 협박을 한 것이다. 역설적이게도 '평화'를 인질로 삼는 것이다.
 

'17일 남북 고위급 실무 회담 내용' 관련
△마식령서 스키 공동훈련·금강산서 문화행사 진행 / 북한 선수단과 응원단 등 경의선 육로를 통해 이동
△여자 아이스하키 단일팀 구성 및 한반도기 개회식 공동입장
△응원단 230여명 파견 및 공동응원 진행, 태권도 시범단 30여명 파견, 기자단 파견, 조총련 응원단 활동 보장, 패럴림픽에 150여명 파견 등.

 

△마식령서 스키 공동훈련·금강산서 문화행사 진행 / 북한 선수단과 응원단 등 경의선 육로를 통해 이동
조선일보 <정부 ‘작년 각본’대로 굴러간다> <구식 리프트 설치된 마식령, 훈련장으로 쓰기도 힘든데...> 정부가 김정은 ‘치적상품’ 국제 홍보해주는 셈이라고 비판. 조선일보는 <北, 선수단은 10여명 지원단은 400~500명...배보다 배꼽 큰 대표단>에서 북한에서 내려오는 인원이 조총련 응원단 합치면 700명인 점을 지적. 중앙일보 <북 체제 선전 이용될 우려> 전달. 동아일보 <南이 제안...‘제재 약화 시그널’ 우려도> 북측에 경비 지불 땐 대북 제재 결의 위반 문제에 집중. 조선일보는 사설을 통해 "2000년 시드니올림픽 한반도기 공동 입장 후 연평해전. 2007년 동계아시안게임 한반도기 이후엔 금강산 관광객 사살 등. 우리가 한반도기를 든 것은 북이 핵을 버리고 남북이 화해하자는 뜻이었으나 북에 한반도기는 우리를 기만하는 도구일 뿐."이라고 지적.

한겨레 사설 1면 <남북, 금강산서 평창올림픽 문화제 연다> 3면 <문 열리는 ‘금강산·마식령’...문 대통령 ‘평화 구상’ 현실화>, <한반도기 앞세워 공동입장 11년만에 재현> <남북 화합과 육로 개방, 올림픽 너머까지 계속되길>
한겨레신문 <개성공단길, 판문점길, 금강산길...막혔던 남북 육로 뚫린다>를 통해 ‘금강산 남북 합동문화행사’와 ‘마식령 스키장 남북 스키선수 공동훈련’은 평화 올림픽을 상징하는 전례없는 이벤트로 기록될 전망이며, 분단된 북쪽지역 개방 ‘상징성’이 크다고 평가. <한반도기 앞세워 공동입장 11년만에 재현>이라는 제목으로 역사적 가치 조명하며 “공동응원 ‘화합 한마당’ 예고”한다고 기대감 표명. 경향신문 <마식령 공동훈련·금강산 문화행사 ‘남북 교류 이벤트’ 눈길>.  

△여자 아이스하키 단일팀 구성 및 한반도기 개회식 공동입장 관련
동아일보 <아이스하키팀 다독인 文대통령...일부선수 “단일팀 어이없어”>를 통해 여자 아이스하키 국가대표 선수 목소리 전달. 합의 성사된 날 한 선수 “올림픽 출전권을 따 온 건 우리다. 어떻게 정부가 한마디 상의 없이 일방적으로 단일팀을 진행할 수 있는지 모르겠다”. 다른 한 선수 “4년을 함께 해온 팀이다. 왜 우리에게 일방적으로 희생하라고 하는지 정말 어이없는 상황” 
김동석 조선일보 스포츠부장은 <그녀들의 설움을 알기는 하나>라는 칼럼을 통해 여자 아이스하키팀의 탄생과정을 조명하며 “정부 측에서 아이스하키협회에 ‘우리 선수들의 피해를 최소화할 방안이 뭐냐’고 물어본 게 지난 주말 일이라고 한다”며 “지난해 6월 처음 언급해놓고 뭘 하다 이제야 그런 검토를 다시 하는 건지 궁금하다”점에 의문을 표한다. 사설을 통해서도 "우리 여자 아이스하키팀의 노력을 남북 정치쇼로 폄하해선 안된다."고 지적.
중앙일보는 사설을 통해 '한반도기에 대한 비판적 의견을 설득하기는커녕 ‘색깔론’ ‘무조건적 흠집내기’로 몰아붙이는 정부·여권 태도 아쉬움이 많다. 과거처럼 한반도기를 그저 벅차게 바라보지 못하게 된 것은 북핵이라는 엄중한 현실 때문 아닌가. 문재인 대통령이 단일팀에 대해 “역사의 명장면이 될 것”이라 했지만, 정치를 위해 스포츠를 희생한 게 아니냐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화합의 무대 평창은 환영이지만, 북한의 ‘평화 이벤트’에 일방적으로 판 깔아주기 식은 곤란한다'고 지적.
경향신문과 한겨레신문은 문 대통령의 여러 발언 중 “남북 단일팀, 역사 명장면...세계가 감동받을 것”을 강조했다. 역사적 의미를 강조함으로써 정부의 ‘남북 단일팀’ 구상에 힘을 실어주는 모양새. 

△응원단 230여명 파견 및 공동응원 진행, 태권도 시범단 30여명 파견, 기자단 파견, 조총련 응원단 활동 보장, 패럴림픽에 150여명 파견 등.
조선사설 <이번엔 北스키장, 금강산 전야제에 조총련 응원까지>. 납득하기 어려운 일이 연이어 벌어지고 있다. 북 선수는 고작 10여명인데, 삼지연 관현악단 140명을 합쳐 약 500명의 북한 선전요원(230여명 응원단, 30여명 태권도 시범단, 기자단 등)들을 받아들이기로 한 셈이다. 정부는 단일팀을 추진하면서 대표팀에는 알려주지도 않았다. 우리가 너무나 어렵게 유치한 올림픽에서 우리 국기를 들어야 한다는데 이것이 왜 ‘냉전’이고 ‘색깔론’인가동아사설 <南北 ‘평창 이벤트’, 내부 설득 안 되면 빛바랠 것> 물론 이 같은 논란은 한반도 평화를 위협해온 북한의 올림픽 참가를 못 박기 위해 치러야 할 불가피한 비용일 수 있다. 그러나 과도한 정치적 이벤트에 우리 선수들, 나아가 스포츠 정신이 희생돼선 안 된다. 나아가 북한 대표단 방문과 체류비 지원 과정에선 국제적 대북제재와 충돌할 소지가 있다. 남북관계 개선 분위기에 들떠 제재·압박의 국제공조에 균열을 내는 일 또한 없어야 한다.

 

● MB 입장표명…‘보수결집’, ‘정치보복 프레임’

한겨레사설 <‘정치보복’ 내세워 진실 막으려는 뻔뻔한 MB>
         1면  <반격 나선 MB “정치보복…검찰은 내게 물어라”>
         5면  <수사칼날 턱밑 조여오자…MB ‘정치보복’ 프레임 몰아가기>

  경향 사설 <반성 없는 정치보복론으로 시민 기만한 이명박>
         1면  <이명박 “노무현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
         2면  <보수 결집 노린 MB ‘나를 구해달라’ 노골적 메시지>

  조선 사설 <갈 데까지 간 現 정권 對 前前 정권 복수극>
         1면  <이명박 “검찰 수사, 盧 대통령 죽음에 대한 보복”>
         2면  <‘노무현 죽음’까지 거론하며 “내게 책임 물어라”>

  중앙 사설 <이젠 전전 대통령까지 검찰 포토라인에 서나>
         1면  <“검찰수사는 정치보복 모든 책임 내게 물으라”>
         6면  <MB “대한민국 근간 흔들린다”…수사 죄어오자 배수진>

  동아 1면  <MB, 檢 수사 정면반발 “짜맞추기식 정치보복”>
         5면  <‘집사’ 구속되자 ‘盧의 죽음’까지 언급하며 직접 입장 발표>

이명박 전 대통령은 17일 오후 서울 삼성동 사무실에서 자신을 둘러싼 여러 의혹 사건 수사에 대한 입장문을 발표했다.

이에 경향·한겨레는 이 전 대통령의 입장을 자신(MB)을 향해 오는 검찰 수사를 '정치보복 프레임'으로 치환하여 보수진영 결집을 시도한 것으로 해석한다. '노 전 대통령 죽음'에 대한 언급과 관련해 한겨레는 사설을 통해 "'정치보복' 내세워 진실 막으려는 뻔뻔한 MB'"라며 교묘한 말장난으로 진실을 은폐하려 한다고 비난했다. 경향신문은 보수 진영을 향해 ‘나를 구해달라’고 구명 선동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노 전 대통령 죽음을 언급한 것은 정치보복 프레임을 짜기 위한 의도로 해석하며 평창 동계올림픽 언급에 대해서는 ‘자신에 대한 법적 책임을 국민통합을 위해 덮자는 말로도 들린다’고 보도했다. 한편 두 매체는 사설을 통해 전직 대통령으로서 지금이라도 검찰수사에 성실히 임해 실체를 밝히는데 협조해야한다고 말했다.

조선일보는 이 전 대통령의 메시지를 보수 진영을 결집시키기 위한 의도로 해석하며, 사설을 통해서 현 정권의 수사와 조사를 정치적 보복이라고 지적했다.

중앙일보는 이 전 대통령 측근들의 말을 빌려 검찰의 수사망이 본인에게 근접해 오는 것을 직감하고 ‘정면돌파’를 택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또한 올림픽 언급에 대해서는 본인이 재임중 올림픽 유치를 성사시켰다는 것을 환기하려는 목적에 가능성을 뒀다. 사설은 죄에 대한 혐의가 있다면 책임을 묻고 이 전 대통령도 진실을 밝히는 데 협조하는 것이 당연한 일이라면서도 현재의 검찰 수사가 전 정권과 전전 정권의 일에만 먼지털기 식으로 집중돼 정치보복이란 논란을 만들고 있다고 비판했다. 

동아일보는 검찰 수사에 정면으로 맞서겠다는 의지로 분석하며 양 진영간 정면충돌하는 양상으로 전개 될 가능성을 제기했다.

 

이세영 기자 lsy215@pennmike.com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