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마스 "이스라엘이 공습 멈춘다면 로켓 공격 중단할 것" 휴전제안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이슬람 무장정파 하마스의 선제공격으로 시작된 무력충돌로 이스라엘군 하마스 사이 이틀간에 걸쳐 최소 12명이 숨지고 수십명이 다쳤다.

이번 충돌은 4년 전 50일간 지속된 양측간 유혈사태 이후 가장 격렬한 무력공방이다.

이스라엘 언론 하레츠와 영국 방송 BBC 등 외신에 따르면 이스라엘군은 12일(이하 현지시간) 오후 전투기, 헬리콥터, 탱크 등을 동원해 하마스 목표물 70여곳을 공습했다.

이로 인해 하마스 대원 2명을 포함해 팔레스타인인 3명이 숨졌고, 9명이 다쳤다고 팔레스타인 보건당국이 밝혔다.

3층짜리 하마스의 TV방송국 '알 아크사' 본부 건물도 파괴됐다. 다만 이스라엘이 경고 사격을 가한 이후 공격해 방송국 직원들이 대피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공격은 하마스가 벌인 로켓포 공격에 대한 대응이라고 이스라엘군은 설명했다.

하마스는 로켓포와 모르타르 약 300발을 이스라엘을 향해 날려 보냈다. 이 중 하나가 가자지구 접경에 있는 이스라엘의 빈 버스 1대에 떨어졌다. 이로 인해 버스 인근에 있던 19세의 이스라엘 병사가 다쳤다.

또 포탄 하나가 이스라엘 남부 한 아슈켈론의 한 건물에 떨어져 최소 10명이 다쳤다.

이스라엘 구조대는 12일 하마스의 로켓포 공격으로 중상인 60세 여성을 포함해 적어도 20명이 다쳤다고 말했다.

나중에 AFP통신과 로이터통신은 이스라엘인 1명이 로켓포 공격으로 사망했다고 보도했다.

이런 가운데 하마스는 13일 휴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하마스와 가자지구 내 다른 무장세력들은 이날 오후 공동성명을 내고 이집트가 중재한 휴전안을 받아들인다고 밝혔다고 AP통신, AFP 등 외신이 전했다.

하마스의 최고지도자인 이스마일 하니야도 이날 성명을 통해 이스라엘이 가자지구 공습을 멈춘다면 하마스도 로켓포 공격을 중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스라엘 정부는 이날 텔아비브에서 안보 관련 장관들이 참석한 회의를 개최한 뒤 이스라엘군에 "필요하다면 가자지구 테러리스트들에 대한 공습을 계속하라"고 지시했다.

조준경 기자 calebca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