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신용대출 2조 9천억원 증가...지난해 8월에 기록한 역대 최대치 넘어서
정부 규제가 대출 회수 위험도 높은 신용대출 확대시킨다는 우려 제기

가계대출이 지난달 10조원 넘게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정부의 각종 주택담보대출 규제로 인해 담보없이 빌리는 신용대출이 역대 최대폭으로 증가했다. 

이에 정부의 규제가 대출자들은 금리가 높은 신용 대출로, 은행권들은 대출 회수 위험이 큰 방향으로 몰고 간다는 우려가 나온다.

13일 금융위원회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10월 중 가계대출은 10조4천억원 증가했다. 은행권 가계대출 잔액은 전월보다 7조7천억원 늘어 815조4천억원이다. 제2금융권은 2조7천억원 늘었다.

이번에 늘어난 대출 중에 눈에 띄는 것은 신용대출의 증가세다. 올해 1조 원 안팎에 머무르던 월별 신용대출은 지난달 2조 9천억원 증가하면서 지난해 8월의 역대 최대치인 2조 7천억 원을 넘어섰다. 

이처럼 대폭 늘어난 신용대출과 마이너스통장 등을 포함한 기타대출의 월별 증가 폭은 관련 통계가 집계된 2008년 이후 가장 크게 나타났다. 이는 주택담보대출보다 많이 늘어날 정도로 은행권의 가계대출 증가세를 주도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은행권 DSR 규제가 10월 말 시행됨에 따라 기타대출을 중심으로 대출을 먼저 받아놓자는 쏠림현상이 발생했다"고 진단하면서도 "연중 10월은 명절 다음 달의 카드결제 수요, 이사 수요 등으로 가계대출 증가 규모가 확대되는 경향이 있다"고 설명했다.

한은 관계자도 "9·13 대책이 나오고 추석 연휴, 이사철 등 계절적 요인이 있었기 때문에 정책 효과가 어느 정도 있었는지 판단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처럼 늘어나는 신용대출에 대해 계절적 요인 보다는 정부의 규제가 오히려 대출 회수 위험도가 낮은 주택담보대출보다 위험도가 큰 신용대출을 확대시키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