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신문협회가 지상파 방송 중간광고 도입 방침에 대해 “가상·간접광고·광고총량제 등에 이어 지상파 특혜 일변도 정책의 완결판을 내놓은 셈”이라며 철회를 주장했다.

앞서 지난 9일 방송통신위원회는 전체회의를 열고 "동일서비스 동일규제 원칙에 따라 매체 간 형평성 제고를 위해 지상파 방송에도 중간광고 도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지만 일각에서는 편향적 방송과 광고 매출 감소로 재정이 악화된 지상파 방송을 돕기 위한 것이라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신문협회는 12일 성명을 통해 "방통위는 지상파 특혜 정책을 도입할 때마다 공정 경쟁 환경 조성과 양질의 콘텐츠 제작 역량 강화 등을 내세웠으나, 이는 특혜가 아닌 것처럼 보이기 위한 분식(粉飾)이었을 뿐"이라며 "거듭된 특혜 조치에도 지상파 콘텐츠는 질과 시청률에서 과거보다 나아진 것이 없다"고 주장했다.

또한 신문협회는 “국민 대상 설문 결과 57.1%가 지상파 중간 광고 도입 필요성에 대해 ‘필요하지 않다’고 답변했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방통위가 지상파 중간광고 허용을 강행하는 것은 시청자 권리나 매체 균형 발전은 안중에도 없이 ‘지상파 꼭두각시’라는 비판을 자초하는 셈”이라고 말했다.

한편, 방통위는 이르면 이달 중 방송법 시행령 개정안을 마련해 입법 절차에 들어갈 계획이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