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기업인 등을 포함한 150명 규모의 방북단을 꾸려 다음달 평양 방문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의원 [연합뉴스 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의원 [연합뉴스 자료사진]

12일 정치권에 따르면, 송영길 의원이 위원장인 민주당 산하 동북아평화협력특별위원회는 지난 8일 실무 협의를 열고 남북 경제협력을 위한 방북 방안을 논의했다. 당 동북아특위의 검토 계획에 따르면 12월 7~9일 2박3일간 민주당 의원 및 실무진, 언론인 등 50명과 경제계 인사 100명으로 꾸려진 방북단이 평양을 방문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측은 추후 북한의 제재가 해제될 경우 남북의 활발한 경제협력을 위한 '물밑 작업'으로 방북을 추진한다는 입장이지만, 미국측이 ‘속도조절론’을 강조하는 가운데 ‘나홀로 과속’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미국 조야에서는 남북 경협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나오고 있고, 한국당과 바른미래당도 비판적인 입장인만큼 반발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방북 기업 명단은 현재 다양한 기업을 위주로 방북 의사를 타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농협·수협·축협 등 실질적 경제 효과를 낼 수 있는 기업은 물론, 농·수산업, 토목 등 다양한 분야의 대기업, 중소기업, 공기업 등을 아우를 것으로 알려졌다.

방북단에는 농림축산, 건설, 의료, 해양 등 다양한 분야의 공기업과 중소기업들이 포함될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9월 평양 남북정상회담 때 삼성, 현대, LG, SK 등 대기업 총수들이 방북한 것에 이어 이번에는 실질적인 경제협력의 실무 점검을 본격화하겠다는 것이다. 특위는 방북 정례화 등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민주당 산하 동북아특위는 이번 방북의 목적이 경제협력인 만큼, 전국경제인연합회 산하 '남북경제교류특별위원회'와도 공조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진다.

특위는 방북 기업인 명단이 확정되면 북한 측에 초청장 발송을 요청한 뒤, 통일부에 방북에 필요한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특위 관계자는 12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송영길 위원장이 이슈를 만들기 위해선 방북하는 게 낫겠다면서 아이디어를 낸 것"이라며 "아직 구체적 기업을 거론할 단계는 아니다"고 전했다. 이어 "대북제재 등의 상황도 고려해야 하므로 특위 위원들 간의 논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민주당은 지난 1일 남북관계 개선과 교류 확대를 염두에 두고 한반도를 넘어 동북아 단위의 평화와 경제협력을 구상할 당내 조직으로서 동북아평화협력특위를 공식 출범했다.

이세영 기자 lsy215@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