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 금속노조 산하 한국지엠 "한국지엠, 한국 철수 계획하고 있는데 방치하고 있다"
민노총 노조원 50여 명, 홍 원내대표 지역구 사무실 몰려가 농성...닷새째 사무실 점거
탄력근로제 합의, 총파업 등 文정부-민주당과의 갈등 표면화되는 모양새
민노총, 오는 21일 총파업에 이어 다음달 1일 '전국민중대회' 열기로

 

'노동존중사회 실현'이라는 친(親)노동정책을 핵심 국정과제로 제시하고 있는 문재인 정부에서 노동계의 투쟁 강도가 갈수록 심해지고 있는 가운데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금속노조 산하 한국지엠 노조원들이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의 지역구 사무실을 5일째 점거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민노총 노조원 50여 명은 지난 8일 홍 원내대표의 인천 부평 지역구 사무실 앞으로 몰려가 "한국지엠 본사가 사실상 한국 철수를 계획하고 있는데 홍 원내대표가 이를 방치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농성을 벌였다. 일부 노조원은 홍 원내대표 사무실을 점거한 채 현재까지 농성 중인 이다. 

이들은 "대우자동차(한국지엠의 전신) 용접공 출신 홍 원내대표가 그때 그 사람이 맞느냐"며 "부평에서 표 구걸할 생각 하지 말라"고 말했다.

민노총 노조원들은 노동계 출신인 홍 원내대표가 노조를 챙기지 않고 있다는 불만을 대놓고 표출했지만 홍 원내대표 측은 "대화를 거부한 것도 아닌데 사무실 점거까지 하는 것은 지나치다"라고 전했다.

이들은 지난 2일에도 홍 원내대표 지역 사무실 앞에서 집회를 열었다.

최근 더불어민주당과 이른바 민주당의 우군이었던 노동계의 관계 갈등이 표면화되고 있는 모양새다.

지난 8일 여야 3당 원내대표의 탄력근로제 기간 확대 합의 당시 홍 원내대표이 “경제사회노동위원회에 시한(11월 20일까지)을 주고 노사 간 합의를 하도록 요청을 해서 가능하면 그 합의를 토대로 처리하겠지만 합의가 불가능하면 국회에서 처리하기로 했다”고 말하자 민노총뿐만 아니라 한국노총도 크게 반발하고 있다.

앞서 지난 6일에는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이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전교조와 민노총이 더 이상 사회적 약자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발언한 것을 두고 민노총이 "어이가 없을 지경이다. 무지하고 오만한 말"이라고 공개 저격에 나선 바 있다.

민노총은 지난 주말 서울 광화문 일대에서 민노총 추산 6만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최대 규모 집회를 열어 정부의 노동 정책을 비판하며 오는 21일 총파업을 예고했다. 이에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11일 논평을 통해 “노동계도 경기 둔화의 어려움을 겪는 현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에 동참해 달라”고 지적했다.

한편, 이날 민노총 집회에서 김명환 민노총 위원장은 국민연금 개혁과 비정규직 철폐 등을 위해 오는 21일 총파업을 예고했으며 다음달 1일에는 이른바 사회 대개혁을 위한 전국민중대회를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