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달 못채우고 해촉, 후임 물색…김병준 "권한 밖 주장 수용할 수 없었다"
김용태 당일까지 전원책에 '내년 2월말 전당대회' 비대위 결정 설득했으나 불발
나머지 외부위원 3명은 해촉 안해…김용태 "당 혁신-보수재건 작업 동참해주길"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왼쪽)이 9일 비대위 의결을 통해 '전당대회 개최 시기'를 놓고 이견을 공개 표출한 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외부위원 전원책 변호사(오른쪽)을 해촉했다.(사진=연합뉴스)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왼쪽)이 9일 비대위 의결을 통해 '전당대회 개최 시기'를 놓고 이견을 공개 표출한 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외부위원 전원책 변호사(오른쪽)을 해촉했다.(사진=연합뉴스)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9일 전국 253개 지역구 당협위원장 임명 재심사를 맡은 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외부위원인 전원책 변호사를 해촉했다. 지난달 11일 위촉한 뒤 만 한달을 못 채우고 하차시킨 것이다. 비대위 활동 종료 및 차기 전당대회 시기를 "내년 2월말"로 제시해 둔 김병준 비대위원장에게 전원책 변호사가 "불가능하다"며 비대위 활동기한을 최장 내년 6월~7월까지로 내다보는 등 공개적으로 이견을 표출, 당 내홍이 깊어진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표면적인 사유는 조강특위의 '월권' 논란이다. 비대위는 지난 8일 조강특위 당연직 위원장인 김용태 당 사무총장을 통해 "조강특위 위원들은 당헌·당규상 위원회 역할 범위를 벗어나는 언행에 각별히 유의해달라"는 입장을 전달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김용태 사무총장은 실제로 당일 밤 전 변호사가 이진곤·강성주·전주혜 3명의 조강특위 외부위원과 함께 자신의 서울 서초동 사무실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을 때 합류해 사태 수습에 나섰으나, 4시간 가까운 심야 대화에도 불구하고 지도부와의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상황은 더욱 악화돼 전 변호사가 이튿날 오전 민영통신사 '뉴시스'와의 통화를 통해 "그런다고 자기에게 대권이 갈 줄 아느냐"고 김 위원장을 정면 겨냥하기에 이르렀다. 결국 김 사무총장은 이날 오후 1시30분쯤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 비대위는 전원책 위원이 비대위 결정에 동의할 뜻이 없음을 확인했다"며 "이에 따라 비대위는 전 변호사를 조강특위 위원직에서 해촉키로 했다"고 말했다. 

김용태 자유한국당 사무총장이 9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외부위원인 전원책 변호사를 해촉한다고 발표했다.(사진=연합뉴스TV 캡처)
김용태 자유한국당 사무총장이 9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외부위원인 전원책 변호사를 해촉한다고 발표했다.(사진=연합뉴스TV 캡처)

김 사무총장은 그러면서 "비대위는 조강특위 활동에 차질이 없도록 외부인사 한분을 선임하기로 했다"며 "조강특위 활동에 차질 없게 가동 하겠다"고 밝혔다. 김 사무총장의 기자회견 즈음에는 김 위원장이 입장문을 배포해 "국민과 당원동지들께 죄송하다는 말씀부터 드린다. 경위야 어찌됐건 비대위원장인 제 부덕의 소치"라고 밝힌 뒤 "당 혁신 작업에 동참해주셨던 전 변호사께도 미안하다는 말씀 드린다"고 해촉을 기정사실화했다.

김 위원장은 "말씀과 의견을 최대한 존중하려 했지만, 전당대회 개최 시기 등 조강특위 권한 범위를 벗어나는 주장을 수용하기 어려웠다"며 "당의 기강과 질서가 흔들리고 당과 당 기구의 신뢰가 더이상 떨어져서는 안 된다고 생각했고, 전당대회 일정과 관련하여서도 더이상의 혼란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판단했다"며 "그렇게 되면 당의 정상적 운영은 물론 여러가지 쇄신 작업에도 심대한 타격이 올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해촉 사유를 설명했다.

그는 "이번 일을 거울삼아 인적쇄신을 포함해 비대위에 맡겨진 소임을 기한 내에 마무리 할 수 있도록 당 혁신 작업에 박차를 가하겠다"며 "그렇게 해서 내년 2월말 전후 새롭게 선출되는 당 지도부가 새로운 여건 위에서 새 출발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전 변호사는 당초 이날 오후 3시 조강특위 회의에 참석해 조강위원으로서 입장을 공개 표명할 예정이었으나, 비대위가 해촉을 먼저 통보하는 것으로 귀결됐다.

김 사무총장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오늘 오전 전 변호사가 언론 인터뷰를 통해 공개적으로 비대위 결정 사항(내년 2월말 전대 개최)에 동의할 수 없단 뜻을 표명했다"며 "이에 비대위는 전원이 협의해서 해촉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그는 "어제 비대위 결정사항에 대해 사무총장인 제가 직접 전 변호사를 찾아뵙고 결정사항을 설명드리고, 이를 준수해서 조강특위가 정상 가동되도록 설득 작업을 했지만 동의하지 않아 결국 설득작업이 실패로 끝났다"고 말했다. 이어 "전 변호사는 비대위 결정사항에 동의할 수 없다고 공개적으로 말했다. 비대위에선 더 이상 이 상황을 그대로 둘 수 없어 즉각적으로 해촉을 결정하고 새로운 외부인사를 선임해 조강특위가 정상 가동하도록 결정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전 변호사는 해촉됐지만 당일 오후 3시 조강특위 회의는 예정대로 열겠다는 의미다. '(전 변호사가 영입한 다른) 외부위원들은 그대로 남느냐'는 질문에 김 사무총장은 "네"라고 답한 뒤 "그분들이 어떤 결정을 내리실지는 다 확인 안 됐지만 저희로선 이 3명이 당의 혁신, 보수 재건 작업에 흔쾌히 동참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김 사무총장은 '전 변호사의 후임 위원은 논의 중인가'라는 물음에는 "그렇다"며 "지금 해촉 결정이 나자 마자 새로운 외부인사에 대해 동의를 묻는 작업에 들어갔다. 동의해주시면 당내 소정의 검증 작업을 거치면 비대위 협의로 안건을 결정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전 변호사에게 해촉 사실을 알렸느냐'는 추가 질문엔 "문자로 알렸다"며 "통상 전 변호사와는 여태 문자로 연락을 주고 받았다"고 답했다. 문자로 답변을 받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이라고 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