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형일자리' '탄력근로제 확대' 타협책 추진차 黨政靑 선긋기 나선데 불만
민노총, 8일 회견서 "黨政靑 노동정책 후퇴·개악 물타려는 교묘한 정치공세" 비난
與野 탄력근로제 확대 입법 연내 처리 강행에도 "입법부의 횡포" 반발
양대노총 의기투합…한노총 17일, 민노총 21일 각각 노동자대회-총파업 예정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이 지난 10월6일 국회 운영위원회 대통령비서실 등 국정감사 과정에서 "민노총과 전교조는 더 이상 사회적 약자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당·정·청 주도 광주형 일자리·탄력근로제 확대 등 타협책에 협조해 달라고 요구하자, 민노총은 이틀 뒤(8일) 기자회견을 열고 "무지하고 오만한 말"이라고 공개 비난했다.(사진=연합뉴스) 

최근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이 이른바 '국정 2인자냐'는 논란에 휩싸인 와중에 "민노총과 전교조는 더 이상 사회적 약자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발언한 것을 두고 민노총이 "어이가 없을 지경이다. 무지하고 오만한 말"이라고 공개 저격에 나섰다. 이는 민노총 주도 노동계가 여권의 광주형 일자리 사업과 탄력근로제 확대 입법 추진에 전면 반발하는 가운데 당·정·청 모두 '선 긋기'에 나서자 비난 수위를 더욱 높인 것으로 보인다.
 
민노총은 지난 8일 노총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임종석 비서실장의 발언을 거론하며 "노동조합에 대한 최소한의 이해조차 없는 무지하고 오만한 말"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최근 노동계에 대해 이낙연 국무총리는 지난달 31일 민노총의 경제사회노동위원회 불참을 "국민 걱정이 크다"고 지적하고, 이달 들어서는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개악(改惡)이라고 반대만 하는 것은 책임있는 경제주체의 모습이 아니다"라고 비판한 바 있다. 임 실장도 지난 6일 국회 운영위 청와대 국정감사에서 "전교조와 민노총은 더이상 사회적 약자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조금 더 책임있는 자세로 사회적 책임을 나누는 결단도 해야 할 힘 있는 조직"이라고 발언해 당·정·청과 노동계의 갈등상이 두드러졌다.

이에 민노총은 "노동법 개악, 노동정책 후퇴와 공약조차 이행하지 않는 자신의 책임과 잘못을 가리기 위한 교묘한 물타기 정치 공세"라고 꼬집었다. 특히 여야 교섭단체 3당 합의로 탄력근로제 확대를 오는 20일까지 경제사회 노동위원회에서 논의하되, 합의 불발시 국회가 연내 처리를 강행하겠다는 정치권 방침에 "입법부의 횡포"라고 비난했다.   

민노총은 "(탄력근로제 확대는) 노동시간 단축과 그에 따른 일자리 창출에 정면으로 역행하는 개악"이라고 전제한 뒤 "이미 연장 휴일 중복수당 폐지와 함께 주 52시간 노동시간 시행을 6개월간 유예했다"면서 "(탄력근로제 확대 시) 주 64시간 장시간 노동이 빈번하게 가능해지고, 연장근로에 따른 가산수당도 받지 못한다", "노동자의 건강이 위협받고 노동 조건이 악화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부의 노동 공약과 정책이 '실종' 상태"라며 "노총은 노동법 개악을 저지하고 더 늦출 수 없는 (ILO 핵심협약 비준을 포함한) 8대 입법 과제 쟁취를 위해 11월 총파업 총력투쟁에 돌입했다. 반드시 쟁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노총과 한국노총 양대 노총 위원장은 9일 만나 노동계 공조를 강화하기로 했다. 한국노총은 오는 17일 전국노동자대회를, 민노총은 21일 총파업을 통한 강경 대응을 예고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