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5일 여야정상설협의체 첫 회의서 文정권 핵심인사들 행보·거취 비판

5일 청와대에서 열린 여야정(與野政)국정상설협의체 첫 회의에서 야당은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 등 문재인 정권 핵심 인사들의 '자기정치' 의혹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직접 제기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모두발언부터 "대통령 정치에 함몰된 청와대 인사의 자기 정치가 도를 넘었다"며 임종석 비서실장을 겨냥했다. 

문 대통령이 유럽 순방 중이던 지난달 17일 임 실장이 비무장지대(DMZ) 지뢰 제거 작업이 진행되던 강원 철원군 화살머리고지를 국가정보원장과 장관급들을 대동한 채 방문한 일을 차기 대권을 염두에 둔 '자기 정치'라고 비판한 것이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임 실장과 이낙연 국무총리,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 당정청 수뇌부의 '일요일 정례 9인 회동'에 대해서도 불만을 표시했다.

그는 "국민이 볼 때 불필요한 많은 오해를 발생시킬 수 있다. 권력의 사유화로 비쳐 오해와 불신을 낳을 수 있으므로 대통령께서 정례회동을 중단시켜 주시기를 건의드린다"고 했다. 

이 대목에서 문 대통령은 김 원내대표의 발언을 메모했지만 별다른 반응은 보이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교체설과 관련해 "'경제 투톱'의 후임은 시장경제주의자가 와야 한다. (투 톱 교체를 통해) 정부 정책 기조 변화를 민간에 알리는 신호를 줘야 한다"고 촉구했다.

경제부총리와 정책실장 후임자로 각각 거론되는 홍남기 국무조정실장과 강성좌파성향 환경운동가 출신 김수현 청와대 사회수석비서관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피력한 것이다.

김 원내대표는 회동이 끝난 뒤 현 정부 경제정책에 대한 제안 등을 담은 A4용지 9장 분량의 문건을 따로 문 대통령에게 전달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