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국가가 국민의 삶을 전 생애에 걸쳐 책임지고...”
네티즌들 “공짜로 또는 평등하게 돈받길 원치 않아...노력한만큼 인정받는사회 원해”
“뜬구름 잡는 사탕발림보다...소득 격차 있어도 위로 올라갈 수 있는 기회가 많은 나라 만들어달라” 직격탄

문재인 대통령이 1일 내년 예산안 제출과 관련된 국회 시정연설에서 “한명도 차별받지 않는 나라”, “포용 국가론”을 강조하며 팽창예산의 필요성을 주장하자 네티즌들 사이에서는 비판적인 반응이 대두됐다.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국회 본회의장에서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시정연설을 하고 있는 모습(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국회 본회의장에서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시정연설을 하고 있는 모습(사진=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이날 내년도 예산안을 설명하기 위한 국회 시정연설에서 ‘포용 국가’를 강조하면서 2019년도 정부 예산에 대해 올해 규모보다 9.7% 늘린 470조5000억원이라고 밝혔다. 2009년도 예산 이후 가장 큰 폭으로 증가한 예산안이다.

문 대통령은 "성장에 치중하는 동안 양극화가 극심해져 발전된 나라 중 경제적 불평등 정도가 가장 심한 나라가 됐다"며 "'함께 잘 살자'는 우리의 노력과 정책 기조는 계속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가가 국민의 삶을 전 생애에 걸쳐 책임지고,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개인이 일 속에서 행복을 찾을 때 우리는 함께 잘 살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는 지난해 시정연설 당시 “외환위기가 바꿔놓은 사회경제구조가 국민의 삶을 무너뜨렸다”면서 ‘사람중심 경제’을 강조한 것과 궤를 같이 하는 인식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당시 ‘사람중심 경제’를 뒷받침하는 ‘일자리 성장·소득주도성장·혁신성장·공정경제’를 이루기 위한 방안으로 적극적인 재정 확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지난해 시정연설 때보다 회의적인 반응이 늘어났다.

연합뉴스가 1일 보도한 <문대통령 "함께 잘 사는 포용국가로…한 명도 차별받지 않아야">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가장 높은 공감수를 얻은 댓글은 “그게 사회주의 아닌가”라고 반문하는 내용이었다. 해당 댓글은 공감수 14600/비공감수 1577개(2일 10시 30분 기준)를 받았다.

이어 상위권 댓글들에는 발언에 대한 회의적인 반응이 잇따랐다. “공산주의가 차별없고 똑같은 세상을 표방했지만 결국 실패한 이유는...”(공감 9835/비공감 1077), “다같이 잘사는게 아닌 다같이 평등하게 못살게 하자는 게 아닌가 싶다”(공감 8612/비공감 874), “공짜로 또는 평등하게 돈받기를 원치 않는다. 전 제가 노력한만큼 일한만큼 인정받는사회가 되길 원할 뿐이다”(공감 5837/비공감316), “기대는 안하지만 그래도 국민 한사람으로써 몇 자 적는다. 모두가 못사는 나라는 있어도 다 함께 잘사는 나라는 없다. 뜬구름 잡는 사탕발림은 이제 그만하시고 모두가 못사는 나라가 되기 전에 소득 격차가 있어도 소득하위계층이 위로 올라갈 수 있는 기회가 많은 나라를 만들어달라”(공감 1113/비공감 44) 등의 반응이 잇따라 올라왔다.

이세영 기자 lsy215@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