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니치신문 "외무성 비롯 경제산업성, 법무성 등 관계부처 공동으로 개최 예정"
요미우리신문 "지체되면 사태 수습 더욱 어려워질 것...韓정부에 후속 조치 마려 요구"

대법원의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판결과 관련해 일본 정부는 한국 정부에 조속한 후속 조치를 촉구하는 동시에 제소된 자국 기업에 ‘배상과 사과 모두 하지 말라는 지침’을 전달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1일 마이니치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가까운 시일 내에 이번 재판과 비슷한 소송에 걸려있는 자국 기업을 상대로 설명회를 열고 '배상을 하지 않고 화해에도 응하지 말라는 내용을 전달할 방침이다. 

신문에 따르면 설명회는 외무성을 비롯 경제산업성, 법무성 등 관계부처가 공동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70여개 일본 기업이 이번 대법원 판결과 비슷한 소송에 걸려있는 가운데 일본 정부는 이 소송들을 측면에서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1일 요미우리신문은 일본 정부가 시간이 지체되면 될수록 관련 소송이 잇따라 사태 수습이 더욱 어려워질 것이라고 판단, 한국 정부에 조속한 후속 조치 마련을 요구할 것이라고 전했다. 

신문은 "몇 달이나 기다릴 일이 아니다"는 일본 정부 관계자의 말을 전하면서 한국 정부가 후속 조치 마련에 시간을 끌 경우 일본 정부는 법적 수단도 불사하겠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신문은 31일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이 강경화 외교부장관과의 통화에서 "일본 국민, 기업에 부당한 불이익을 주는 일이 없도록 의연한 대응을 해달라"고 요구한 것은 판결에 따라 강제징용 노동자 측이 일본 기업의 자산 압류를 요청할 움직임이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도 설명했다.  

신문은 이어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강 장관이 통화에서 "대응책 마련까지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며 일본 정부는 계속해서 한국 정부에 조속한 후속 조치 마련을 요구할 것이라고 전했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