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 "철회하지 않으면 행사개최 사실상 무산돼...그 책임은 전적으로 정부에"
전교조 "민주노총에 대한 정부의 횡포를 묵과할 수 없다"...공동행사 불참선언

정부는 남북 민간 행사차 금강산을 방문하려던 한상균 전 민노총 위원장을 포함해 민노총 관계자 4명의 방북을 불허했다.
 

민노총, 금강산 공동행사 방북 불허통보 철회 요구(사진=연합뉴스)
민노총, 금강산 공동행사 방북 불허통보 철회 요구(사진=연합뉴스)

통일부 당국자는 1일 한상균 전 위원장 등 민노총 관계자 4명에게 방북 불허를 통보했다며 "방북 목적하고 행사 성격, 관계기관의 협의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조치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민노총 방북단 약 30명은 오는 3~4일 금강산에서 개최되는 '2차 조국통일을 위한 남북노동자회'와 '2018 조국통일을 위한 남북노동자대표자회의'에 참석할 예정이었다.

방북이 불허된 한상균 전 위원장은 2015년 민중총궐기 당시 폭력행위를 동반한 불법 시위를 주도한 혐의로 실형을 선고받고 수감됐다가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지난 5월 가석방된 바 있다.

한편 민노총은 이날 연 기자회견에서 "방북 불허 통보는 판문점선언 시대에 정면으로 역행하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민노총은 "선별적 방북 불허 통보 철회를 강력히 요구하며 단 1명이라도 방북을 불허할 경우 참가단 전체가 불참할 수밖에 없음을 분명히 밝힌다"며 "방북 불허 조치가 철회되지 않는다면 (북한에서 남북 노동계가 개최할 예정인) 2차 '조국통일을 위한 남북노동자회'와 '조국통일을 위한 남북 노동자 대표자회의' 개최는 사실상 무산될 수밖에 없다"며 "그 책임은 전적으로 정부에 있다"고 강조했다.

민노총의 가맹조직인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도 이날 긴급논평을 내 "민주노총에 대한 정부의 횡포를 묵과할 수 없다"면서 공동행사 불참을 선언했다. 전교조에서는 조창익 위원장을 비롯해 10명이 공동행사에 참여할 예정이었다.

이세영 기자 lsy215@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