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향신문, '與圈 고위관계자' 인용 "경제 투톱 교체여부 논할시기 이미 지나"
"고용쇼크-성장률 전망 하락-증시폭락 속 경제팀 개편 목소리 더욱 커져" 명분 싣기도
靑 윤영찬 국민소통수석 "김동연 장하성 교체설 전혀 들어본 바 없다" 진화
경향신문, 두달 전 보도에선 "野가 정책 근간 흔드려 경제투톱 갈라치기 공세" 비난

청와대가 경제난국을 타개하기 위해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을 동시에 교체할 예정이라는 언론 보도가 이달 들어 두번째로 나왔으나, 30일 청와대는 공식 입장을 통해서는 거듭 부인하고 있다.

앞서 지난 11일 '문재인 대통령이 김동연 부총리와 장하성 정책실장을 연말쯤 동시 교체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는 중앙일보 보도가 나왔으나 청와대는 "명백한 오보"라고 맞받은 바 있다. 뒤이어 30일 경향신문은 '여권 고위 관계자'가 29일 "(사실상 경제수장 교체가 결정돼) 경제부총리와 정책실장 교체여부를 논할 시기는 이미 지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며 '경제 투톱 동시 교체를 위한 후임 인선작업이 진행 중'이라고 보도했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오른쪽)과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이 29일 오후 서울 종로구 금융감독원 연수원에서 지난달 6일 조찬회동 이후 두 번째 정례회동을 하기에 앞서 악수하며 인사하고 있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오른쪽)과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이 29일 오후 서울 종로구 금융감독원 연수원에서 지난달 6일 조찬회동 이후 두 번째 정례회동을 하기에 앞서 악수하며 인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경향신문은 "경제 투톱 교체여부 논란이 한국 경제의 리스크 요인이 되어선 안된다는 인식이 여권 핵심부에 굳어져 있음을 시사한 것"이라며 "결국 시기의 문제일 뿐 두 사람의 동시 교체 가능성은 높아지는 분위기"라고 해설했다. 이어 "고용쇼크가 좀처럼 풀릴 기미를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국내외 연구기관들이 올해 한국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줄줄이 낮추고, 증시 폭락 사태 등이 겹치면서 경제팀 개편 목소리는 더욱 커지고 있다"고 부연했다.

특히 "장 실장의 경우 이미 사의설이 불거진 바 있고, 김 부총리 역시 역대 경제부처 수장의 평균 임기(약 1년1개월)를 넘겼다. 문재인 정부 2기 경제팀 인선은 12월 내년 예산안 처리가 끝난 뒤 발표될 가능성이 예상되지만 교체가 굳어진 만큼 앞당겨질 수 있다는 관측도 없지 않다"고 사실상 '연말 전 경질' 가능성까지 거론했다.

아울러 "정책실장의 경우 'J노믹스'를 실현하는 실질적 책임자란 점에서 개혁적 성향의 인사들이, 경제부총리에는 위기관리에 능한 관료 출신들이 주로 거론되지만 정책실장을 맡을 적임자가 마땅치 않아 고심하고 있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고 후임 인선작업이 진행 중임을 시사했다.

그러나 이날 오전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비서관은 출입기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경향신문 보도와 관련 "김동연·장하성 교체설은 전혀 들어본 바 없다"고 부인했다.

김 부총리는 비교적 최근인 29일 기획재정위원회 종합국정감사에서eh '최경환 전 부총리 시절 경기흐름이 꼬였다'는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주장에 "과거 정부 정책에 대해서도 분석하고 반추하지만, 현재 경제 상황에 대한 책임은 저를 비롯한 (정부에 몸담고 있는) 사람들이 져야 한다"며 "소득주도성장에 있어서 수정·보완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이음(異音)을 냈다.

사진=경향신문 올해 8월20일자 <야3당 '김동연·장하성 투톱 갈라치기' 공세> 보도 일부 캡처

한편 경향신문은 지난 8월20일자 <야3당 '김동연·장하성 투톱 갈라치기' 공세> 보도를 통해 "(7월 고용동향 등 일자리 지표 악화를 계기로)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 등 야 3당은 이날 약속이라도 한 듯 장하성 실장을 향해 십자포화를 퍼부었다"며 "여권 내부의 분열상을 부각시키고, 소득주도성장 등 정부의 경제정책 노선 등 정책기조의 근간을 흔들겠다는 의도"라고 해설한 바 있다. 

두달여 전엔 경제 실패에 따른 정치권 안팎의 비판론을 정략적 주장 쯤으로 치부하던 언론사가 최근 보도에선 익명의 관계자 발언을 통해 "경제팀 개편 목소리는 더욱 커지고 있다"며 경제 투톱 경질의 명분을 싣고 있는 셈이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