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나드 샴포 전 미8군 사령관
버나드 샴포 전 미8군 사령관

버나드 샴포 전 미8군 사령관은 26일 남북군사합의서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북한 장사정포의 후방 배치 내용이 담기지 않을 것을 들었다. 그는 북한 장사정포로 인해 서울과 수도권이 여전히 북한 공격의 위협에 처해있다고 지적했다.

지난 2013년 6월부터 3년 가까이 한국에서 근무한 샴포 전 사령관은 이날 미국의소리(VOA)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남북군사합의서에 대해 “북한의 장사정포 제거 문제를 해결하지 않은 것이 모든 문제의 핵심”이라고 밝혔다. 그는 “한국 국민의 절반에 가까운 인구가 서울 수도권 일대에 집중돼 있다”며 “그런데 북한의 장사정포는 이렇게 인구가 많은 서울과 수도권을 위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북한의 장사정포를 후방으로 배치하는 등의 내용이 (남북군사합의에) 담기지 않은 것은 유감”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남북군사합의에서 비행금지구역을 설정해 군사분계선 일대에서 비행기를 운용할 때 남북이 서로 상대측에 통보해야 하한 것에 대해 “우려되는 부분은 비상사태가 발생하거나 갑자기 VIP가 해당 지역을 비행해야 하는 경우”라며 “과연 이때 통보할 충분한 시간적 여유가 있느냐가 문제지만 만약 유엔군도 군사작전과 군의 준비태세를 약화하지 않는 선에서 ‘비행금지구역’에 동의했다면 크게 문제는 없다”고 했다.

‘비행금지구역 설정에 대해 한미 간 이견은 없었느냐’는 지적에 그는 “한미연합군사령부 사령관과 한국군 4성 장군인 부사령관의 사무실을 말 그대로 바로 옆에 위치해 있다”며 “이 뿐만 아니라 공군, 해군, 해병 등 전체 연합사령부 본부가 이런 형태이며 하루에도 몇 차례씩 정보를 교환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주한 미8군사령관 재직 당시 경험에 비추어보면 한국의 방위와 관련한 문제에 있어 아주 작은 사안이라도 한미 양국은 언제든 열린 대화를 주고받고 조직적인 절차를 거친다”며 “한국이 미국과 상의하지 않고 이런 결정을 내릴 수는 없다. 때문에 양국 군 당국 간 분명히 소통이 이뤄졌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 정부가 연내 종전선언 체결을 추진하는 것에 대해서는 “종전선언이 상징적인 것이라 할지라도 두 가지 다른 경우가 있다고 본다”며 “만약 종전선언을 북한의 비핵화와 안정을 이루기 위한 동력 유지에 활용하려는 것이라면 수용할만 하지만 어느 쪽이라도 종전선언을 지렛대로 본다면 불행한 일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그는 “평화협정은 또 다른 문제”라며 “미국은 북한이 핵무기를 포기하지 않는 한 평화협정에 절대 서명하지 않는다”고 거듭 강조했다.

최근 북한이 유엔총회에서 유엔군을 ‘괴물’에 비유하면서 해체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서는 “북한은 유엔군이 왜 해체해야 하는지 타당한 이유를 내놔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유엔군은 한반도 휴전상황에 따른 책임과 의무를 다하고 있을 뿐”이라며 “북한은 한반도에서 유엔군이 철수하길 바란다면 비핵화하면 된다”고 덧붙였다.

샴포 전 사령관은 “북한과 대화를 이어가기 위한 동력을 확보하려는 문재인 대통령의 노력에는 찬성한다”면서도 “북한에 대해 경계를 늦춰서는 안 된다”고 했다. 그는 ‘신뢰하되, 검증하라’는 말을 인용하며 “북한이 구체적인 행동 보여주기 전까지 대북 준비태세를 위기에 빠트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