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원전으로 수주 물량 급감하자 비용 절감하려 직원들 다른 계열사로 보낸다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실적이 악화된 두산중공업이 직원들을 그룹내 다른 계열사로 전출시키거나 유급휴직을 시행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2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회사 측은 인건비 절감을 위해 직원 중 일부를 그룹 계열사인 ㈜두산, 두산인프라코어 등으로 전출 보내는 방안과 유급휴직을 실시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다. 

두산중공업은 인력 재조정을 통해 비용 절감에 나서는 이유는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실적 부진에 따른 재무건전성이 악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별도재무제표 기준 두산중공업의 지난해 매출액은 5조7442억원, 영업이익은 1903억원으로 각각 전년 대비 7.4%, 33.8%씩 감소했다. 올해 상반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조9652억원, 1380억원으로 1년 전보다 8.6%, 3.9%씩 줄었다. 6월 말 기준 단기차입금 또한 2조9644억원에 달했다.

이에 따라 두산중공업은 작년 말부터 일부 BG(사업부문)를 통합하고 전사적 차원에서의 비용 절감을 시행해왔다. 두산중공업은 작년 말 탈원전 정책이 나온 뒤 임원 25%를 감원했으며, 올해는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그룹 계열사인 두산엔진과 두산밥캣 지분을 매각했다. 그러나 4500억원대에 불과한 매각대금으로 재무상태를 개선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두산중공업의 주가는 올해 10월까지 1만5000원대를 유지하다가 1만1000원대까지 떨어졌다.

두산중공업 측은 국내외적으로 발전업계의 저성장 기조가 지속하는 등 여러가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했다는 설명을 내놓고 있지만 국내 탈원전·탈석탄 정책이 직접적으로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두산중공업이 신한울 3·4호기 원자로 설비와 터빈 발전기 등을 제작하기로 되어있었지만, 정부가 건설을 전면 중단했기 때문이다.

회사 관계자는 "경영환경 개선을 위한 여러 방안을 검토 중이며 유급 휴직 대상과 규모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