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의날 73주년 기념식 축사에서...1919년8월12일 김구 초대 임정 경무국장 취임에 "대한민국 경찰 출범 알려"
경찰에 "작년 촛불혁명 함께 했다"며 "더이상 공권력 무리한 집행 없어야"
대공수사엔 "피의자 인권 보호" 강조하고 "여성 피해범죄 끝까지 추적" 언급도

문재인 대통령이 경찰의 날 제73주년인 25일 "99년 전인 1919년 8월12일 김구 선생이 대한민국 임시정부 초대 경무국장에 취임했다. '임시정부의 문지기'가 되겠다는 각오로 대한민국 경찰의 출범을 알렸다"고 주장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73주년 경찰의날 기념식 축사를 통해 "매사에 자주독립 정신과 애국안민의 척도로 임하라는 김구 선생의 당부는 오늘날까지 이어지는 경찰 정신의 뿌리가 됐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자유민주주의 체제가 확립되기 전의 임시정부를 대한민국 건국 기원으로 삼는 듯한 메시지를 거듭 내놓은 셈이다. 전임 박근혜 대통령이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에서 경찰의 날 기념식을 열었던 것과 달리, 문 대통령은 이날 기념식도 서울 용산 백범기념관에서 열었다. 

문 대통령은 "지금 이 시각에도 그의 후예들이 전국의 치안현장에서 국민을 위해 헌신하고 있다"며 "자신의 안위보다 국민의 안전을 우선하는 '현장의 영웅'들을 보며 김구 선생도 자랑스러워하실 것이라 믿는다"고도 했다.

본래 경찰의날은 1945년 10월 21일을 그 기원으로 한다. 미 군정청 산하 경무국이 창설된 이래 건국·구국·호국 경찰로서 역경과 시련을 극복한 경찰사를 되새기고, 선진조국 창조의 역군으로서 새로운 결의를 다지기 위해 제정한 법정기념일이라는 게 주된 설명이다.

1948년 10월21일 처음으로 기념행사를 가진 이후 1957년 11월, 내무부 훈령에 따라 이날을 경찰의날로 지정했고 1973년 '각종 기념일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정부 주관 기념일로 확정돼 오늘날에 이르렀다.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후 서울 용산구 백범기념관에서 열린 제73주년 경찰의 날 기념식에서 축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후 서울 용산구 백범기념관에서 열린 제73주년 경찰의 날 기념식에서 축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한편 이날 문 대통령은 "오늘은 또한 '독도의 날'이기도 하다"며 "우리 영토의 최동단을 수호하고 있는 경북지방경찰청 독도경비대 여러분에게 각별한 격려의 인사를 보낸다"고 말했다.

또한 "지난 1년 경찰은 한반도의 안전과 평화를 지켜줬다"고 운을 뗀 뒤 "올해 2월 평창동계올림픽은 '평화올림픽'이자 '역대 가장 안전한 올림픽'이라는 세계의 찬사를 받았다"고 자평했다.

그러면서 "연인원 29만 명의 경찰관이 살을 에는 혹한 속에서 자신의 역할을 다해준 덕분이다. 드러나지 않게 국민의 염원을 든든하게 뒷받침해온 경찰의 노고를 치하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집권 기반인 '촛불시위'를 띄우는 언급을 이날도 내놨다. 그는 "지난해 촛불혁명에서 경찰은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는 헌법의 정신과 함께 했다. 국민의 앞을 막아서는 대신 국민의 곁을 지켰다. 국민과 함께 민주주의의 길을 열었다"며 "이제 경찰은 집회시위 대응방식을 완전히 바꿨다. 시민의 기본권과 인권을 최대한 보장하고 있다. 집회·시위 참가자들의 목소리와 요구를 현장에서 경청하는 한국형 대화경찰관 제도를 전국으로 확대하고 있다"고 홍보했다.

나아가 "저는 대통령으로서 분명히 약속한다"며 "더 이상 공권력의 무리한 집행으로 국민과 경찰이 함께 피해자가 되는 일은 없을 것이다. 경찰관 한명 한명이 국민이 내민 손을 굳게 잡을 때 민주주의와 평화는 더 굳건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국가정보원의 대공정보능력과 긴밀히 협력하면서 정보에서 수사로 이어지는 공조체계를 튼튼히 구축해 달라"면서도 "특별히 안보수사의 전 과정에서 인권 보호장치를 마련할 것을 당부한다. 안보사건의 피의자, 피해자, 참고인 등 수사와 관련된 모든 사람의 인권이 보호돼야 한다"고 했다. 대공수사 공조체계를 견고히 하라면서도, 오히려 대상자들에 대한 권리 보호를 신경쓰는 데 더욱 무게를 실은 셈이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최근 불법촬영자와 유포자 1000여명을 검거하고 해외 서버 음란사이트 50여 곳을 단속했다며 "아직 여성들이 일상에서 체감하는 불안과 공포가 완전히 해소되지 못했다. 여성의 삶과 인격을 파괴하는 범죄들을 철저히 예방하고, 발생한 범죄는 끝까지 추적해 반드시 법의 심판대에 세워달라"고 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