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중국, 러시아가 유엔에서 대북제재 완화를 촉구하는 것과 관련해 미 국무부는 24일(현지시간) 선(先) 비핵화 후(後) 제재완화 입장을 거듭 강조했다. 또한 비핵화에 빨리 도달할수록 제재완화도 빨라질 것이라고 했다.

미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이날 북한이 중국, 러시아와 대북제재 완화를 촉구하는 공동성명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공식문서로 배포할 것을 유엔 안보리 의장국에 요청했다는 보도에 대한 미국의소리(VOA) 방송의 논평 요청에 “트럼프 대통령이 매부 분명히 밝혔듯 제재완화는 비핵화 뒤에 이뤄질 것”이라며 “비핵화에 빨리 도달할수록 제재완화도 빨라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북한이 비핵화에 실패할 경우 제재는 완전한 효력을 유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무부 관계자는 “국제사회가 유엔안보리 결의들을 완전히 이행했기 때문에 지금 이 순간까지 올 수 있었다”며 “이 과정의 성공적인 결과를 위해 (유엔안보리 결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그는 “미국과 동맹들은 김정은 위원장의 동의한 ‘최종적이고 완전히 검증된 북한 비핵화’라는 동일한 목표에 전념하고 있다”며 “지금은 이 협상을 성공적으로 만드는 데 집중하고 있다”고 했다.

관계자는 또 ‘최근 문재인 대통령이 평양남북공동선언과 남북군사합의를 비준한 것에 대해 미국도 지지하느냐’는 질문에 “미국과 동맹국인 한국, 일본은 북한에 대한 우리의 일치된 대응을 긴밀히 조율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고 원론적인 입장을 밝혔다.

이어 “미국은 싱가포르 정상회담에서 판문점 선언을 재확인했다”며 “이는 남북관계 진전은 반드시 비핵화 진전과 보조를 맞춰야 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남북관계와 비핵화 진전 속도에 관한 한미 간 이견이 어떻게 조율되고 있느냐’는 질문엔 “미국은 동맹국인 한국, 일본과 북한에 일치된 대응을 긴밀히 조율하는 데 전념하고 있고 남북관계 진전은 비핵화의 진전과 보조를 맞춰야 하기 때문에 싱가포르 회담에서 판문점 선언을 재확인했다”는 답변을 반복했다.

관계자는 최근 북중 군사협력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는 것에 대해선 “김ㅈ어은은 최근 비핵화에 대한 자신의 약속을 재확인했다”며 “비핵화는 김정은의 약소이었고 전 세계는 이 부분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의 약속이 이행될 것으로 여전히 확신한다”고 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