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중국이 홍콩과 광둥(廣東)성 주하이(珠海), 마카오를 잇는 세계 최장 다리인 강주아오(港珠澳) 대교 개통식을 23일 개최했다.

이 다리는 6차선 총연장 55km로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금문교(2.8km)보다 20배나 길다.

강주아오 대교는 22.9km의 교량 구간과 6.7km의 해저터널 구간, 터널 양쪽의 인공섬, 출입경 시설 등으로 구성됐다.

양쪽의 교량 구간과 가운데 해저터널 구간이 해상에 건설된 두 개의 인공섬을 통해 연결돼 있고, 해저터널 구간은 30만t급 유조선이 통과할 수 있게 설계됐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해저터널은 수심 40m 지점에 33개의 튜브를 연결해 만들었으며 길이는 6.7km로 세계 최장 거리를 기록했다.

강주아오 대교는 본체 구조물 공사에만 40만t의 철강이 투입됐다. 이는 프랑스 파리 에펠탑의 40여 배에 해당하는 무게이다.

중국 건설업계는 강주아오 대교에 대해 '세계 7대 기적의 하나'라며 자부하고 있다.

강주아오 대교는 16급 태풍과 규모 8.0의 지진을 견딜 수 있으며, 120년간 사용이 가능하다. 전체 건설비가 890억홍콩달러(한화 13조원)에 달한다.

이 다리의 건설로 정치적으로도 중국에 종속돼 가고 있는 홍콩이 중국 본토와의 지리적·경제적 통합에도 가속도를 받을 전망이다.

지난달 홍콩과 중국 본토를 연결하는 '광선강(廣深港) 고속철'도 개통되면서 홍콩과 중국 본토의 통합이 본격화되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하지만 홍콩 고속철도역 내에 중국 본토법을 적용하는 이른바 '일지양검'(一地兩檢)을 둘러싼 논란이 불거지는 등 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홍콩 야당 의원들은 "일지양검은 홍콩 자치권을 보장한 일국양제(一國兩制·한 국가 두 체제) 원칙에 어긋나는 것"이라며 "홍콩 정부는 일지양검 등을 통해 '홍콩의 중국화'를 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날 개통식에는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참석해 축사했다.

강주아오 대교는 24일부터 정식으로 차량 운행이 허용된다.

조준경 기자 calebca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