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세습' 관련 보도에 대해서는 "가짜뉴스" 주장
들끓는 청원게시판 "취업준비생 좌절시킨 적폐 '고용세습' 청산해야…귀족노조 나라 흔든다"
김태기 교수 "고용세습 논란에 해명없이 파업강행…스스로 기득권임을 확인시켜주는 민노총"
윤창현 교수 "자신에겐 관대한 민노총, 여론 파악 못하고 강행하는 총파업 국민 외면 받을 것"

노동자 파업 관련 자료사진.(연합뉴스 제공)

최근 국정감사에서 밝혀진 공공기관 및 대기업 노동조합 고용세습 채용비리에 대해 상당한 책임이 있다는 비판을 받는 민노총이 '총파업'에 나설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민노총은 오는 25일 서울 중구 정동 민노총 대회의실에서 총파업 돌입을 선포하고 27일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공공부문 비정규직 철폐 결의대회와 총파업 수도권 결의대회를 개최한다. 민노총이 총파업에 내건 주요 요구안은 ▲적폐청산 ▲비정규직 철폐 ▲노동기본권 보장 ▲사회임금 확대 ▲안전사회 구축 ▲최저임금법 원상회복 ▲재벌 개혁 등이다. 

민노총은 고용세습을 둘러싼 각종 의혹을 '가짜뉴스'로 규정하며 "비정규직 정규직화 열차는 달려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민노총은 지난 22일 성명을 통해 "올해 서울교통공사에서 정규직으로 전환된 무기계약직 1285명 중 정규직 친·인척을 둔 사람이 108명이라는 것 외에 이것을 특혜나 비리로 볼 만한 어떠한 근거나 증거도 밝혀진 게 없다"며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과정에서 빚어진 '공정성 논란'은 비정규직 확대와 남용으로 인한 좋은 일자리 감소가 빚은 결과"라고 말했다.

민노총이 고용세습 채용비리 의혹이 연루된 정황이 곳곳에서 드러나고 있는데도 총파업 강행을 결정하자,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서울교통공사에서 일어난 가족·친족간 고용세습으로 많은 젊은 취업준비생이 좌절하고 있다", "민주노총을 비롯한 귀족 노조들이 나라를 죄다 흔들어놓고 있다", "노동조합의 고용세습과 재벌의 경영세습이 뭐가 다르냐는 민주노총의 주장이 말이 되느냐", "이번 기회에 고용세습의 적폐를 청산해야 한다"는 등의 민노총 대토를 비판하는 청원이 끊이질 않고 있다.

전문들은 명분 없는 파업이 여론 악화만 불러일으킬 뿐이라고 민노총의 파업 선언에 우려를 표했다.

김태기 단국대 경제학과 교수는 "노동운동은 차별 철폐 요구로부터 출발했는데, 고용세습 논란에 관해 해명 없는 파업 강행은 자신의 기득권을 확인하는 것에 불과하다"며 "입으로만 정의를 말하는태도는 청년을 기만하는 꼴밖에 안 된다"고 말했다. 

윤창현 서울시립대 경제학부 교수는 "자신에겐 관대하고 의혹에 대해선 해명하지 않는 민주노총의 태도가 지금까지 비판해온 기득권과 무엇이 다르냐"며 "여론을 파악하지 못하고 강행하는 총파업은 결국 국민의 외면을 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윤희성 기자 uniflow8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