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여권에서 제기한 사립유치원 비리 12건 보도, 고용세습 비리는 1건"
"지상파, 여당 제기 이슈만 보도하면서 공정성, 공공성까지 완전히 상실"
미디어연대 "공공기관 채용비리 덮는 反국민적 KBS의 ‘방탄보도’를 규탄한다’"

자유한국당이 공공기관 채용 비리 의혹에 대한 지상파 3사의 보도 외면에 불만을 터트리며 "청와대 손아귀에 대한민국 언론이 다 잡혀있다"고 비판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22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한국당이 어제 ‘국민 기만 가짜일자리 고용세습’ 대(對)국민 규탄 행사를 했는데도 불구하고 지상파 3사(KBS, MBC, SBS)에서 기사 한 줄도 나가지 않고 사립유치원 비리 건은 헤드라인으로 10여분 가까이 방송됐다"며 “불공정한 보도가 도를 지나쳐도 한참 지나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어제 분명히 청와대에서 대한민국 공정방송을 통제했을 것"이라며 "그렇지 않고서는 국민들이 천인공노할 만행이라고 분개하는 마당에 대한민국 공중파는 청와대의 입장이 그렇게 두렵냐"고 꼬집었다.

그는 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지상파가 여당 제기 이슈만 보도하면서 공정성, 공공성까지 완전히 상실했다”며 “이런 세상에서 야당이 어떻게 사회 정의와 공정한 세상을 이야기할 수 있겠느냐”고 말했다.

그러면서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이라는 기회를 이용해서 임원 공기업, 공공기업 등 임원 간부 가족들을 부당하게 채용, 고용 세습하는 것에 대해 언론인들이 바로 잡을 수 있게 도와줘야 한다"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그는 “국민의 세금으로 수수료 받는 KBS는 공정성에 더욱 충실해야 하는데 대단히 유감”이라고 전했다.

한국당 측에 따르면 19~22일 3일간 KBS, MBC, SBS 등 지상파 3사의 저녁 메인 뉴스에서 여권에서 제기한 사립유치원 비리 이슈가 12건 보도된 반면 서울교통공사의 고용세습 비리 보도는 1건에 그쳤다.

한편 이날 우파 성향 언론시민단체 미디어연대는 ‘공공기관 채용비리 덮는 반 국민적 KBS의 ‘방탄보도’를 규탄한다’는 제목의 성명을 내고 “채용비리 및 고용세습 의혹이 불거지며 국민적 분노가 하늘을 찌르고 있는데 국민의 방송이라는 KBS는 이를 철저히 외면하고 있다”며 “실업으로 고통 받는 국민들이 알아야 할 핵심뉴스를 KBS가 보도에서 배제하고 있는 것은 국민의 이름으로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하 미디어연대 성명 全文-

[2018.10.22. 미디어연대 성명] 공공기관 채용비리 덮는 반 국민적 KBS의 ‘방탄보도’를 규탄한다
- 사립유치원 비리의혹으로 문재인 정권 실정 덮는다면 국민적 분노에 직면할 것

문재인 정권의 안위만을 걱정하는 KBS 뉴스의 반 국민적 ‘방탄 뉴스’가 더 이상 좌시할 수 없을 지경에 이르고 있다.

서울시 산하 서울교통공사의 친인척 채용 비리를 포함해 현 정권의 공공기관 곳곳에서 채용비리 및 고용세습 의혹이 불거지며 국민적 분노가 하늘을 찌르고 있는데 국민의 방송이라는 KBS는 이를 철저히 외면하고 있다.

일자리가 없어 알바를 전전하는 청년들을 비롯해 실업으로 고통 받는 국민들이 알아야 할 핵심뉴스를 KBS가 보도에서 배제하고 있는 것은 국민의 이름으로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 공영방송이자 국민의 수신료로 운영되는 KBS는 지금 제 정신인가. 대체 누구를 위해 국민 알권리를 훼손하고 있는 것인가. 누구의 방송인가.  

이번 국감을 통해 드러난 공공기관의 채용비리는 의혹의 수준이 아니라 특정 집단의 사유화라는 범죄적 차원이다.

당장 서울교통공사만 해도 올 3월 일반 정규직으로 전환한 무기계약직 직원 1285명 중 108명이 공사 직원들의 친인척인 사실이 드러났다. 이뿐 아니다. 한국가스공사는 지난 8월 정규직 전환 대상자로 확정한 비정규직 1203명 중 25명이 가스공사 임직원의 부모, 배우자, 형제자매, 사촌 등 사촌 이내 친인척이었다. 

인천공항공사, 한국전력공사 자회사 한전KPS, 대전도시공사 등에서도 노조의 친인척이 채용되거나 인사 청탁 등의 비슷한 비리 의혹이 불거져 국민적 불신을 사고 있다. 이에 부응하기 위해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등 야 3당은 22일 ‘서울교통공사 등 공공기관의 고용세습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공동으로 제출하기까지 했다.

이렇듯 공공기관 채용 비리 및 고용세습 의혹이 사실상 범죄 수준인데도 KBS 메인 뉴스인 <뉴스9>에서는 이와 같은 소식은 찾아볼 수 없다. 사립유치원 비리 의혹만으로 뉴스를 채우면서 더 중대한 비리를 방기하고 있다.

사립유치원이 국고보조금 부정사용한 의혹이 있다면 이것도 물론 일벌백계로 바로 잡아야 할 것이다. 그러나 공공기관에서 노조와 임원들이 협잡해 벌이는 채용비리와 고용세습 잔치는 막대한 혈세가 투입되고 취업난에 신음하는 청년 등 국민 전체의 등골을 빼 먹으며 국가경쟁력을 저하시키는 심각한 사태이다.

이렇게 보도의 선후 뒤바꿈이나 아예 배제하는 데에는 정치적 의혹이 당연히 감지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시 ‘기회는 평등하고 과정은 공정하며 결과는 정의로울 것’이라고 국민들에게 선언했다. 특권과 반칙 없는 공정한 대통령이 되겠다고 약속했다.

대체 이 공언은 어디로 갔는가. 이를 정면으로 거스르고 공공기관 비리 백태를 숨기고 있는 KBS는 국민의 방송일 수 있는가.

기회는 불평등하고 과정은 불공정하며 결과는 불의한 문재인 정권을 보호하려는 특정 정권의 방송으로 전락했다라고 밖에 설명할 수 없다.

미디어연대는 이런 KBS에 대해 규탄과 분노를 표시하지 않을 수 없다. 

KBS는 이제부터라도 국민 분노와 상실감이 하늘을 찌르는 문재인 정부 공공기관 채용비리 및 고용세습 의혹을 철저히 파헤쳐라. 

미디어연대는 실업으로 고통받는 청년들과 국민들의 눈물을 외면하고 문 대통령과 여당의 실정과 노조 비리를 덮어주는 KBS의 최악의 반 국민적 방탄 보도를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다.

2018년 10월 22일 미디어연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