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베스트 청원 (자료: 청와대 홈페이지)
청와대 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베스트 청원 (자료: 청와대 홈페이지)

문재인 정부가 가상화폐 규제로 인해 20대로부터 강한 비판을 받고 있다. 문재인 정부의 핵심 지지층인 20대의 역풍은 가상화폐 규제 뿐만이 아니라 최저임금 인상 부작용과 부동산 정책의 실패에 대한 비판으로까지 이어지고 있다.

15일 리얼미터가 CBS의 의뢰를 받아 전국 성인 251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문 대통령의 전체 지지율은 70.6%로 일주일 전과 비교해 불과 1%p 밖에 내려가지 않았지만 20대의 지지율은 일주일간 약 10%p나 하락하며 젊은층으로부터의 지지율 하락이 눈에 띄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 취임 이후 80% 이상의 꾸준한 지지율을 보냈던 20대는 11일 여론조사에서 72%까지 하락했고, 가상화폐에 대한 정부의 미숙한 대응이 있었던 12일에는 69.9%까지 하락하며 처음으로 70%대의 지지율이 붕괴됐다.

이는 가상 화폐 대책의 부처간 엇박자와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일자리 축소, 부동산 양극화 현상 등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친 결과로 풀이된다. 취업, 결혼, 출산, 육아 등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젊은 층이 가상 화폐에 투자했다가 정부 정책으로 투자금을 잃자 지지를 거뒀다는 시각도 있다.

이 같은 젊은층의 반발은 정부의 가상 화폐 규제를 반대하는 청와대 ‘국민청원’ 참여로 이어지며 16일 부로 20만명을 돌파했다. 청와대 ‘국민청원 및 제안’ 게시판에 작년 12월 28일에 글이 올라온 지 불과 20일 만이다. 청와대는 이에 대해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지 않을 수 없는 상황으로 몰렸다.

또한 청와대 청원 게시판에는 ‘가상화폐 전면 금지 발언’을 한 박상기 법무부 장관을 비롯해 이에 동조한 최종구 금융위원장과 최흥식 금융감독원장 해임에 관한 청원도 100여건이 올라와 있다.

네이버 댓글 여론도 20,30대의 젊은층 위주로 문재인 정부에 대해 비판적으로 변화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과거 댓글에는 문 대통령의 이미지에 대한 호감과 기대가 우세하게 나타났던 반면, 최근 댓글에는 정부의 행보에 대해 비판하는 댓글 비중이 눈에 띄게 증가했다.

정치권에선 이 같은 20대의 지지율 하락과 가상화폐에 대한 미진한 정책 결정이 당장 올해 6월에 있을 지방선거에 적잖은 타격을 미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최저임금 인상으로 시장의 부작용이 가시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정부의 대책이 별 효과를 거두지 못하면 여당이 이번 지방선거에서 고전을 면치 못할 것이라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