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사기사례 6건 공개...4억대 피해 사례도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22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청와대 인사 사칭 사기와 관련한 문재인 대통령의 지시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연합뉴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22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청와대 인사 사칭 사기와 관련한 문재인 대통령의 지시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대통령의 친인척이나 청와대의 고위 인사를 사칭한 사기행각이 잇따르고 있다는 보고를 받고 “국민께 소상히 알리라”고 특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조국 민정수석으로부터 이 같은 보고를 받고 “대통령과 친인척, 청와대 인사의 이름을 대고 돈을 요구하는 사람이 있으면 무조건 사기라 생각하고 신고해달라”고 당부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에서 전했다.

청와대는 이날 문 대통령의 친인척이나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 이정도 청와대 총무비서관 등과 아는 사이 또는 청와대 재직자라고 사칭한 사기 사례 6건을 공개했다. 피해액은 많게는 4억 원대에 달한다.

피의자들은 문재인 대통령의 명의로 ‘도와달라’는 가짜 문자 메시지를 위조하거나 ‘임종석 비서실장이 3000만 원을 요구한다’ ‘이정도 총무비서관에 대한 접대비가 필요하다’ ‘한병도 정무수석으로부터 리조트 매입권을 받았으니 4억 원을 투자하라’는 등의 사기 행각을 벌였다.

문 대통령은 “도저히 이해하기 어려운 터무니없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며 “대통령과 친인척이라거나 청와대 이름을 대고 돈을 요구하는 사람이 있으면 무조건 사기로 생각하고 신고해 달라”고 말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밝혔다.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문재인 대통령이 이와 같은 사례들을 보고받고, 국민 여러분께서 대통령 및 청와대 주요 인사가 결부된 어처구니없는 거짓말에 속아 막대한 재산상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하라고 지시했다”고 말했다.

조 비서관은 “문재인 정부의 청와대는 위와 같은 사례에 전혀 개입된 바 없으며, 향후에도 춘풍추상의 자세로 엄정한 근무기강을 유지할 것”이라며 “만일 불법 행위 가담이 조금이라도 확인되는 경우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징계 및 수사 의뢰 등의 단호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청와대는 이날 공개한 6건 중에 피의자가 실제로 대통령 친인척이거나 청와대 근무자인 경우는 단 한 건도 없었다고 강조했다. 다만 한병도 정무수석의 전직 보좌관을 사칭하며 금품을 요구한 사건의 경우 피의자는 한병도 정무수석의 고등학교 후배로서 한 수석이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했을 때 선거운동을 지원한 적이 있다고 밝혔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