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를 '자발적 시민'이라며 자랑...민노총 조합원-가족만 만 명은 족히 됐을 것"
2016년 '박근혜 퇴진' 주도세력에 민노총 등 다수 참여...당시 민노총 전체 조합원수 73만여명

차명진 자유한국당 전 재선 국회의원
차명진 자유한국당 전 재선 국회의원

서울시 산하 서울교통공사 등의 공공기관 고용비리 논란이 불거진 가운데 자유한국당의 차명진 전 국회의원이 소위 민심과 정의(正義)를 강조하는 ‘촛불집회’를 주도했던 민노총이 고용비리와 연루된 것과 관련해 강도높게 비판했다.

차명진 전 의원은 2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소위 ‘촛불집회’의 주최측을 겨냥해 “그들은 스스로를 '자발적 시민'이라며 자랑했으나 이제 답 나왔다”며 운을 뗐다.

그는 “(집회에) 부인에 처형까지 들어앉아 있는 서울교통공사의 민노총 조합원들, 이들이 토요일마다 가족단위로 나왔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혹시 출근부에 데모참가를 출장으로 기록안했나 모르겠다”며 “이것만 해도 만 명은 족히 됐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차 전 의원은 또한 서울시로부터 지원을 받거나 혜택을 받는 단체나, 단체명은 중립을 표방하지만 좌편향단체들을 열거하면서 “이들은 아예 데모 다니는 걸 사업실적이라고 내세우니 필히 동원됐을 것”이라며 “이것도 합하면 만 명은 넘는다”고 추정했다. 그러면서 “그렇게 해서 촛불시위대에는 매주 최소 5만 명의 기본동원을 확보할 수 있었을 것이다. 비가 오나 눈이 오나!”라며 “그 숫자만으로도 광화문 거리를 꽉 메우고도 넘친다”고 주장했다.

이같은 차 전 의원의 비판은 지난 2016년 말 탄핵정국 당시 소위 '촛불집회'가 자발적 시민 참여와 정의를 내세웠지만 사실상 정치적 이익단체들이 대거 참여했다는 사실을 상기시킨 것으로 보인다.

당시 ‘국민여론’을 자처하고 전 정권의 도덕성에 대한 비난여론을 조성했던 '촛불집회'의 중심축이었던 민노총이 고용비리에 연루된 상황을 겨냥한 것이다. 비판에 활용된 수치는 상징적인 추정치이지만, 민노총에 따르면 2016년 12월 민노총 조합원수가 73만4369명이었던만큼 당시 민노총의 참여인원들이 미친 영향력은 무시할 수 없었을 것이라는 지적도 적지 않다.

한편, ‘촛불집회’에는 언론의 무분별한 의혹제기와 함께 정치-사회인사의 의혹 증폭 등을 근거로 점차 일반 시민들도 참여했고 여러 문화행사가 더해지며 상당수 군중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기도 했지만, 집회를 주도적으로 결집시킨 것은 민노총 등 특정 연대단체들이 중심이 됐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앞서 2016년 말 촛불집회를 주최했던 ‘박근혜정권퇴진 비상국민행동’의 중심 구성단체로는 민노총이 주도했던 민중총궐기본부 등이 참여했다. 당시 모인 이들은 정부에 대한 분노와 비난 여론을 결집시키며 퇴진운동을 벌인 바 있다.

이세영 기자 lsy215@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