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서 회신하면 전원 답변 처리…0.2%는 139개 중 미응답 2개부서(39명)
공사 측조차 "실제로 몇명 조사 응했는지 몰라" 실질적 전수조사 부재
"'社內 친인척 있나' 질문받은 적이 없다" "업무용 휴대전화 선호도 조사조차 절반만 응했다" 내부제보

서울교통공사가 "응답률 99.8%"라며 발표한 '직원 친·인척 관계' 조사 절차가 매우 졸속으로 이뤄졌다는 보도가 나왔다.

22일 조선일보에 따르면, 서울교통공사 측은 "실제로 몇명이 조사에 응했는지 알지 못한다"는 입장이다. 공사 관계자는 "지난 3월 친·인척 현황 조사 당시, 부서에서 조사를 시도하기만 해도 부원 전체를 응답자로 산정했다"고 밝혔다.

부서원 중 단 한명도 조사에 응하지 않아도 해당 부서에서 '친·인척 현황을 조사했다'고 보고를 올리면 부서 전원이 조사에 참여한 걸로 계산했다는 것이다.

교통공사는 지난 17일 '총 직원 1만7084명 가운데 친·인척 직원은 1912명(11.2%), 올해 정규직으로 전환(총 1285명)한 친·인척 직원은 108명'이라고 발표했으나 실제로는 이보다 많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서울교통공사 자체 조사에는 교통공사의 부서 139곳 중 137곳이 보고서를 제출한 것으로 집계됐다. 공사 관계자는 "자료를 제출하지 않은 부서 2곳의 총원 39명(전체 인원의 0.2%)을 뺀 나머지를 응답자로 간주해 응답률을 99.8%라고 발표했다"고 말했다. 

공사 측은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조사인 데다 강제성이 없어 부서별로 몇 명이 조사에 응했는지는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이처럼 허술한 조사가 공식 통계인 것처럼 발표된 것은 교통공사 측이 자유한국당에서 제기한 '친인천 전수조사 민노총 방해 의혹' 등을 수습하려다 발생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지난 16일 한국당은 유민봉 의원이 서울교통공사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를 근거로 "(올해 3월 정규직 전환된 1285명 중) 조사 응답률이 11.2%인데도 정규직 전환 친·인척이 108명에 달한다"고 최초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한국당이 "전수조사를 실시하면 그 수가 훨씬 많을 것"이라고 지적하자 공사 측이 "응답률은 11.2%가 아니라 99.8%로 사실상 전수조사"라며 "직원이 실수로 11.2%라고 답했다"고 해명한 것이었다.

그러나 교통공사 관계자는 21일 "교통공사 인사처에서 한국당이 제기한 의혹을 수습하기 위해 응답률을 99.8%로 계산해 발표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18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서울시 국감장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박원순 서울시장은 "의원실에서 교통공사에 문의하는 과정에서 착오가 있었던 것 같다"며 "공사의 1만7084명 전 직원을 대상으로 조사했고 99.8%가 참여했으며 이 중 11.2%(1912명)가 친·인척 관계로 조사됐다"고 말했다.

한국당이 조사 응답률이라고 주장한 '11.2%'를 친·인척 직원 비율로 정정한 것이다. 이에 대해 김용태 한국당 사무총장은 당일 기자회견에서 "응답률이 11.2%라고 한 것이 실무자의 단순 실수라고 국정감사에서 박 시장 등이 대답했는데 천만의 말씀이다. (해당 실무자는) 서울교통공사 인사처 인사 운영과장으로, 전수조사를 총괄했던 사람"이라고 반박했다. 

이밖에 복수 언론과 한국당 등에 따르면, 공사 측 발표 이후 직원 사이에서도 "공개를 꺼리는 친·인척 조사에 99.8%가 응답했다니 믿기 어렵다"는 반응이 잇따랐다고 한다. "올해 공사 측으로부터 '사내에 친인척이 있느냐'는 질문을 받아본 적이 없다"는 직원이 나온 것은 물론, "한 역장의 아내와 처형이 조리사로 근무하다가 올해 정규직으로 전환됐는데 이번 명단에 없었다"는 제보도 있었다. 

다른 직원은 "전 직원이 고대하던 업무용 휴대폰 선호 기종 조사도 절반만 응했다"며 "친·인척 조사에 99.8%가 응답했다니 믿기 어렵다"는 반응을 보였고, "10여명이 있는 단체 카톡방에서 행정 직원이 가족 관계를 물어봐 다들 답하지 않았다" "설문을 구두로 대충 했다는 부서도 있다" "휴가나 출장 간 사람은 조사에 참여하지 않았다" 등 제보가 잇따랐다고 한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