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선의 악용한 고용세습잔치, 청년일자리 약탈…일자리 적폐연대 반드시 끊겠다"
바른미래 "文정권 '공정경제' 지향한다더니…내주 중 한국당·민평당과 국조요구서 공동제출"
與 "사실관계 안 밝혀져, 野는 천둥벌거숭이같은 행태 그만둬라"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19일 서울시 산하 서울교통공사의 고용세습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를 거듭 촉구하며 야권 공조를 통한 대여 압박 수위를 끌어올렸다.

한국당은 이날 중 국정조사요구서를 제출하고 검찰 수사 의뢰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하기로 했다. 바른미래당도 내주 주 중 국정조사요구서를 제출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물론 민주평화당까지 야3당의 공조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당일 제출 예정인 국정조사 요구서를 들어 보이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당일 제출 예정인 국정조사 요구서를 들어 보이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당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청년 일자리를 약탈하는 더불어민주당 정권의 일자리 적폐연대를 반드시 끊겠다"며 "강도 높은 국정조사를 통해 청년들의 영혼을 빼앗아 간 문재인정권의 고용세습, 일자리 도둑질을 명백히 밝혀내겠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어제 국토교통위 국감에서 한국국토정보공사에서 정규직으로 전환된 288명 중 19명이 임직원의 친인척이었던 것으로 밝혀졌다"며 "비단 국토정보공사나 서울교통공사만의 문제가 아닐 수 있다는 개연성이 충분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그런 만큼 전면적인 국정조사가 반드시 필요하다. 문재인 정부가 발하는 비정규직 제로의 실체가 바로 이런 것이었는지, 비정규직 종사자가 9000명에 달한다는 인천공항에선 또 얼마만큼의 인원이 임직원 친인척으로 밝혀질 것인지 공공기관 노조에까지 만연한 채용비리, 고용세습 커넥션에 대해 반드시 전수조사하고 국조를 통해 진실을 밝혀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공공기관과 지방공기업에서 정규직 전환이라는 미명하에 많은 대통령 측근 인사들의 친인척과 선거에서 공을 세운 사람들이 특혜채용됐다는 제보가 많이 들어오고 있다"고 했다.

윤재옥 원내수석부대표는 "이전 정부에서 있었던 채용 비리 수사는 득달같이, 추상같이, 집요하게 진행해왔다"면서 "'안전의 외주화를 막겠다'는 선의를 악용해 고용세습 잔치를 벌인 몰염치한 사회악에 대한 엄단에 적극적으로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오늘 아침 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와도 상의했고 평화당도 기본적으로 국정조사를 해야 한다는 생각"이라며 "당내 의견수렴을 거쳐 다음주 중 우리 당과 한국당, 평화당이 공동으로 국정조사요구서를 낼 것"이라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민주당의 반대에 대해선 "문재인 정권이 '공정경제'를 지향했는데 이면에서 취업 비리 문제가 있었다는 점에서 시민들이 분노하고 있다"며 "이 문제에 대해서는 폭넓은 국민적 지지가 있는 만큼 민주당도 야당의 국정조사 요구를 수용할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압박했다.

오신환 사무총장도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필요하다면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채용 비리를 반드시 바로잡고 우리 청년들이 희망을 갖고 공정한 사회를 만들어가는데 바른미래당이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민평당의 경우 18일 홍성문 대변인 논평에서 "서울교통공사 친인척 채용 비리는 공정한 경쟁을 기대했던 청년층의 기대를 무참히 짓밟은 범죄행위"라며 "당은 이번 의혹에 대해서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를 비롯해 철저한 진상규명을 할 것이며, 부정한 채용에 대해서는 끝까지 채용 무효화를 추진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한편 야3당이 공동으로 국조를 추진하더라도 민주당이 '감사원의 감사 결과를 기다려보자'는 입장이라 국회 합의가 쉽지 않을 수도 있다.

남인순 민주당 최고위원은 이날 당 최고위 회의에서 "이 문제를 정치 쟁점으로 만들어가려는 한국당의 행태가 지나치다"며 "이 의혹은 아직 사실관계가 밝혀지지 않은 사안이고 침소봉대된 부분도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야당은 천둥벌거숭이 같은 행태를 그만두라"고 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