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위 국감서 與의원 '친인척 거를 방법' 묻자 김태호 사장 "조사 강제로 할 수도 없다"며
서울시, 한국당 차원서 시청 항의방문 집회 시도하자 셔터 닫고 '불청객 취급'도

'노동조합원 친인척 채용비리 의혹'에 휩싸인 서울교통공사의 김태호 사장이 현행 '블라인드 채용' 방식을 이유로 "현재 채용 과정에서 친·인척을 걸러낼 수 있는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김태호 사장은 18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서울시 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해 권미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 과정에서 이같은 답변을 내놨다.

서울 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고 있는 서울교통공사는 지난 3월1일 1285명을 무기계약직에서 정규직으로 전환했다. 그러나 이 가운데 적어도 108명이 서울교통공사 직원의 친·인척인 것으로 확인돼 논란이 일고 있다. 서울교통공사는 서울시 산하다. 

권미혁 의원은 "결과적으로 친·인척이 많이 채용된 건 국민정서에 부합하지 않는 면이 있다"면서 "앞으로 채용과정과 내부사정 파악 과정에서 친인척 걸러낼 수 있는 방법이 있느냐"고 문의했다.  

김태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이 18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답변 준비를 하고 있다.
김태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이 지난 10월18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답변 준비를 하는 모습.(사진=연합뉴스)

김 사장은 "없다. 지금 채용과정에서 블라인드 방식을 적용하고 있다"며 "가족관계라는 것을 알 수가 없다. 조사를 강제로 할 수도 없다"고 설명했다. 

서울교통공사의 친·인척 채용 숫자가 더 많아질 수 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자유한국당은  당 자체적으로 확보한 자료를 토대로 '지난 3월 친인척 재직 현황 조사는 직원의 11.2%만 응답한 조사 결과'라고 추궁해왔는데, 공사 측은 조사율이 99.8%라고 해명한 데 따른 것이다.

사실상 1만7084명 전 직원이 대답한 셈인데, 당시 민노총 산하 교통공사 노조가 조합원에 공문을 내려 조사를 방해한 정황이 확인되는 등 의혹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우선 공사 측 입장에 다르면 친인척 관계인 재직자는 전체 인원의 11.2%인 1912명으로 밝혀져 있다.

친인척 고용세습 의혹을 최초 폭로한 유민봉 한국당 의원은 "응답률이 11.2%라는 서울교통공사 직원의 답변 녹취록도 있다"며 "노조에서 응답하지 말라는 지침을 내렸는데 어떻게 99.8%의 응답률이 있을 수 있냐. 서류를 직접 육안으로 확인하겠다"고 지적했다. 

또한 "본래 직원과 친인척간인 108명 중에 인사처장 배우자가 누락됐는데 108명이 확실한가"라고 질의했다.

이에 김 사장은 "숫자는 맞다"며 "한사람이 두번 카운트된 점을 뒤늦게 확인해서 결국은 108명이 맞다"고 답했다.

김 사장은 "각 부서에서 99.8% 회신을 받은 결과다. 총 139개 부서를 조사해 137개 부서의 회신을 받았다. 부서 정원으로 보면 99.8%"라며 "문서 또는 메일로 각 부서별로 우리 부서에 친·인척과 관련된 사람의 명단을 다 받았다"고 설명했다.

이에 윤재옥 한국당 원내수석부대표는 "노조에서 조사에 응하지 말라고 전통문까지 내려보냈는데 직원 99.8%를 조사할 수가 있나. 상식적으로 납득이 안간다"고 꼬집었다.

특히 "아까 (권 의원과의 질의 답변에서) '조사를 강제할 수 없다'고 하지 않았나"라며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없다" "강제로 조사 할 수도 없고 이런 상황에서 99.8%의 응답이 가능한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나 김 사장은 응답률 99.8%가 맞다는 입장을 거듭했다.

정규직 전환 특혜를 위해 새로운 직종과 기준을 적용했다는 주장도 나왔다. 

권은희 바른미래당 의원은 "정규직 전환을 위해 새로운 채용기준과 직종을 적용하는 것을 특혜라고 한다"며 "수요가 있기 때문이 아니라 정규직 전환을 시켜주기 위해 새로운 직종 만들어낸 것이다. 그게 특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사장은 "직종은 통합하기도 늘리기도 한다"며 "(구의역 참사 계기로 부각된 안전업무직과 무관한) 후생지원을 따로 만들었던 것은 총괄해서 관리하는 것이 낫겠다고 생각했다. 기술직, 일반직, 특수직을 2개의 그룹으로 묶어서 하게 된 것"이라고 해명했다.

 

한편 당일 오후 2시30분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 등이 이번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해 서울시청을 항의 방문하는 일이 있었다. 그런데 시청 측이 출입문 셔터를 내려버리고 제1야당 원내지도부 등의 진입을 저지하는 '불청객 대우'를 해 몸싸움이 일기도 했다.

행안위 국감을 진행 중이던 한국당 의원 8명 중 7명이 김성태 원내대표가 주도한 항의 당 차원의 시위에 합류하면서 국감이 한 시간 가까이 정회되기도 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