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미국 B-52폭격기 남중국해 진입

아세안확대국방장관회의에 앞서 회담에 나선 미국과 중국 국방장관[로이터=연합뉴스]
아세안확대국방장관회의에 앞서 회담에 나선 미국과 중국 국방장관[로이터=연합뉴스]

미국과 중국이 아세안 확대 국방 장관회의(ADMM-Plus)를 계기로 싱가포르에서 국방장관 회담을 열었으나 합의를 도출하지는 못했다.

제임스 매티스 미 국방장관은 18일 아세안 국방장관 회담에서 웨이펑허(魏鳳和) 중국 국방부장과 만나 최근 남중국해 군사 대치 등으로 고조된 양측간의 긴장 해소 방안 등을 논의했다.

두 장관은 회담을 시작하기에 앞서 악수하는 장면을 언론에 공개했지만 회담과 관련해 어떤 언급도 하지 않았다.

AP통신은 양측이 예정된 시간을 넘긴 90분가량 넘겨 심도 있는 논의를 했지만, 새로운 합의를 끌어내지는 못했다고 전했다.

다만, 미 관리들은 최근 남중국해 군함 대치 등으로 고조됐던 양국간 군사적 긴장 상황이 이번 회담을 계기로 안정 국면에 접어들 것으로 전망했다.

랜달 슈라이버 미 국방부 아시아·태평양 안보담당 차관보는 "다양한 이슈에 대해 솔직한 대화가 있었지만 결국 남중국해에 초점이 모아졌다"며 "미국은 중국군의 행동을 무책임한 것으로 치부하는 반면 중국은 미군의 남중국해 작전이 부적절하다고 불만을 드러낸다"고 언급했다.

그는 이어 "양측은 만남 그 자체가 중요하며 고위급 접촉이 도움될 것이라는 점을 인정했다"며 "그런 측면에서 이번 회담이 생산적이었다고 생각한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미국과 중국은 최근 무역 분쟁에 이어 국방 분야에서도 갈등을 키워왔다.

특히 남중국해 등에서는 양국 군대가 충돌 직전의 아찔한 대치 상황을 연출했다.

지난달 말에는 '항행의 자유' 작전을 위해 스프래틀리 군도(중국명 난사<南沙>군도)의 게이븐 암초(중국명 난쉰자오<南薰礁>) 인근을 항해하던 미 해군 구축함에 중국 함정이 40m 거리까지 접근하는 상황이 빚어졌다.

당시 중국 정부는 미국이 남중국해 해역에 무단으로 진입해 주권을 침해했다며 강력하게 반발했고, 미국은 국제법이 허용하는 곳이면 어디서나 계속 비행·항해하고 작전할 것이라고 맞섰다.

또 그에 앞서 미군의 B-52 전략폭격기 2대가 남중국해 상공에서 훈련하면서 중국을 자극한 바 있다.

미국은 또 자국의 제재 대상인 러시아로부터 무기를 구매한 중국 군부에 대한 제재를 단행했고, 이어 F-16 전투기 등 군용기 예비 부품을 대만에 판매할 수 있도록 승인했다.

조준경 기자 calebca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