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운 시험' 노조 압력 정황에 공사 측 노사합의서 민노총↔한노총 이중작성 폭로도
한국·바른미래 "국정조사" 입 모아…행안위 서울시 국감서 "朴시장 측이 비리 온상" 추궁
朴시장 "사내 가족비율 높지만 비리 아직 안밝혀져" 감사원 감사 결과에 맡겨
野 "서울시 공기업은 노조의 '패밀리 비즈니스' 아니다…모든 공기업 전수조사" 촉구
與 "이 문제가 온 나라가 시끄러워질 문제냐"며 朴시장 감싸기

김용태 자유한국당 사무총장이 18일 오전 국회에서 서울교통공사의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한 추가자료를 등을 공개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김용태 자유한국당 사무총장이 18일 오전 국회에서 서울교통공사의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한 추가자료를 등을 공개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 등 야권이 18일 지하철 1~8호선을 운행하는 서울교통공사의 무기계약직→정규직 전환자 친인척 고용세습 논란 규명을 위해 직원 전수조사 및 국회 국정조사를 강력히 요구하고 나섰다. 박원순 서울시장의 책임 추궁에도 입을 모았다.

김용태 한국당 사무총장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친인척 고용세습 논란과 관련해 "서울교통공사가 '(친인척 채용과 관련해 전 직원의) 99.8%에 대해 전수조사했다'고 주장했는데, 한국당에서 알아본 바에 따르면 1만5000명 중 응답률이 11.2%였다"며 "반드시 전수조사 자료를 국민 앞에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자료사진=자유한국당 제공
자유한국당은 서울교통공사 측 관계자가 재직자 친인척 관계 전수조사 실시 현황 관련 "11.2%만이 응답했다"고 주장하고 있다.(자료사진=자유한국당 제공)

일단 교통공사 측 해명에 따르면 공사 직원 1만7084명 가운데 1912명이 친인척(11.2%) 관계로 드러났다. 일각에서 '가족기업이냐'는 혹평까지 나올 만큼 보기 드문 친인척 비율이다. 김용태 사무총장은 또한 "서울교통공사 전직 노조위원장 아들이 비정규직이었다 무기계약직이 되고 이번에 정규직이 됐다"며 "진실을 끝까지 밝히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와 함께 서울교통공사가 직원들의 친인척 가족이 포함된 무기계약직의 정규직 전환시험을 당초 2019년 하반기로 잡았다 노조의 요구로 1년가량 앞당겼다는 사실을 폭로했다. 특히 "교통공사는 정규직 전환시험을 앞당기도록 요구하는 노조 의견을 수용한 뒤 '쉬운 시험'을 냈고 노사특별합의서까지 이중으로 작성했다"고 밝혔다.

김 총장은 "(전환시험은)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면 합격이었는데, 민노총이 '아무리 쉽다 해도 탈락 가능성이 존재한다'며 문제를 제기해 '시험 거부' 방침까지 세웠지만, 응시율이 37%, 합격률 93.6%"라는 결과가 나왔다"고 지적했다.

서울교통공사 내부망에선 무기계약직 정규직 전환시험 관련 민노총 산하 교통공사 노동조합의 불만 제기를 비판하는 글들이 게재되기도 했다.(자료사진=자유한국당 제공)

그러면서 "올해 7월 7급 정규직 채용 시험에 응시한 2만9000여명의 경우 '3개 교실에서 1~2명' 합격자가 나오는 수준인데, 무기계약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면서 최소한의 절차를 거치지도 않고 이를 완전히 무시했다"고 비판했다.

자료사진=자유한국당
자료사진=자유한국당 제공

그는 "'쉬운 시험'이라는 것이 알려지자 민노총이 '추가시험을 연내에 또 치르자'고 요구하면서 시청 앞 농성을 시작했는데, 박원순 시장이 농성장에 방문한 뒤 교통공사는 다수 노조원이 가입한 민노총과는 연내 시험 실시를 합의하고 소수노조인 한국노총과는 합의하지 않는 노사특별합의서를 이중으로 작성했다"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도 이날 서울교통공사 고용세습 논란에 대한 국정조사론에 가세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이날 당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국회 역시 이번 일에 대한 진상조사에 나서야 한다"며 "국정조사를 통해 진상을 국민 앞에 밝힐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서울교통공사는 (정규직 평균 연봉 7000만원대) 꿈의 직장이지만 알고 보니 세습이 가능한 귀족노조만의 '꿀 직장'"이라며 "전 직원에 대한 현황 조사를 한다니 노조는 거부했고, 일각에선 특정 단체(민노총)의 기획 입사 의혹도 나온다. 정의, 공정, 평등을 찾아볼 수 없는 비리 종합세트"라고 비판했다.  

같은당 이태규 의원도 "현대판 음서제인 고용세습이 판을 치니 이 땅의 선량한 청년은 실력을 갖춰도 갈 곳이 없다"며 "지난해 3월 채용 공정절차에 관한 법을 국민의당 의원들과 냈는데 만약 개정안이 이미 통과됐다면 단체협약에 상관없이 처벌이 있었을 것"이라고 했다.

자료사진=자유한국당 제공
자료사진=자유한국당 제공

이날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야당 의원들은 친(親)노동계 성향에 서울교통공사의 '윗선' 격인 박원순 시장에게 채용특혜 의혹을 집중 추궁했다.

박 시장은 "사내 가족 비율이 높은 것은 사실이지만, 그 과정에서 어떤 비리가 있었는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면서 "보다 객관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 감사원에 감사를 청구했으며, 감사 결과에 따라 전모가 드러나면 고발하고 확실히 시정하겠다"고 밝혔다.

관련 의혹을 처음 제기한 유민봉 한국당 의원은 "정규직으로 전환된 인력 중 자격증을 소지한 인원은 지난 2016년 12월 기준 50%가 채 되지 않았다"며 "(서울교통공사) 노조는 정규직 전환 과정에서 100% 합격을 요구하고, 안전과 관련된 직무교육도 실시하지 않도록 사용자 측과 합의했다"고 밝혔다.

유 의원은 또 "시민의 안전을 강화하겠다며 안전 업무를 중심으로 무기계약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던 서울교통공사가 식당 찬모·목욕탕 인력·이발사까지 정규직 전환에 포함시켰다"고 했다. 권은희 바른미래당 의원도 "서울교통공사가 정규직 전환 과정에서 공채 과정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후생지원' 직종까지 만들었다"며 해당 직종을 통해 안전과 무관한 찬모·목욕·이발 인력들이 정규직으로 전환될 수 있었다고 했다.

이채익 한국당 의원은 "이번 의혹은 단순히 서울교통공사의 문제가 아니라 박 시장의 문제"라며 "박 시장의 친노동·친민노총, 보궐선거의 공신에 대한 자리 챙기기에서 여러 문제가 양산될 수 밖에 없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박 시장의 정무라인 인사들이 비리의 온상"이라고 말했다.

김영우 의원도 "구의역 참사도 함께 일해야 했을 동료직원이 민주노총 집회에 참석하느라 김군이 혼자 작업하다가 변을 당한 것"이라며 "이번 친·인척 부정 채용 비리도 노조가 과도한 압력을 행사하면서 나타난 부작용이고, 이것이 사태의 본질"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서울시 공기업은 노조의 패밀리 비즈니스가 아니다"라며 "서울시 산하 모든 공기업의 채용비리를 밝히기 위해 전수조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반면 박 시장과 같은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교통공사의 채용비리 의혹에 대해 "온 나라가 시끄러워질 문제인지 모르겠다"(강창일 의원)라거나 "서울시 자체 조사보다 감사원 조사 요청한 것은 잘 선택한 결단"(홍익표 의원)이라며 박 시장 측을 감쌌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