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잉원 대만 총통 [연합뉴스 제공]
차이잉원 대만 총통 [연합뉴스 제공]

대만 국민들의 독립 의지를 약화시키려는 인재 유치를 포함한 중국의 대만인 우대 정책에 대만 정부가 긴장하고 있다고 홍콩 명보(明報)가 16일 보도했다.

명보에 따르면 대만 행정원 대륙위원회는 전날 중국 정부의 해외 인재 유치 프로그램인 '천인계획'(千人計劃)에 참여한 대만 학자가 33명에 이른다고 밝혔다.

대륙위원회는 "양안(兩岸·중국과 대만) 학술 교류는 대만 정부가 시행하는 관련 법령에 부합해야 한다"며 "대만인은 중국 내 정당, 행정부, 군 등과 관련된 업무를 할 수 없으며, 이를 어기면 처벌받는다"고 강조했다.

대륙위원회는 교육부, 과학기술부 등과 함께 대만 학자의 천인계획 참여가 관련 법령에 부합되는지를 상세히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만 정부가 이처럼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이유는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대만 인재 유치 노력으로 인해 대만의 고급 인재를 중국 본토에 빼앗길 수 있다는 걱정 때문이다.

중국 정부는 지난 3월 산업·취업·교육·의료·문화·금융 등 다양한 부문에서 31개 교류 정책을 담은 '양안 경제문화교류협력 촉진책'을 내놓았다.

이 촉진책에 따르면 대만 인재들은 중국 정부의 해외 인재 유치 프로그램인 '천인계획'과 '만인(萬人)계획'에 신청 가능하다.

또한, 중국 국가자연과학기금, 국가사회과학기금, 국가 우수 청년 과학기금, 국가예술기금 등에도 신청할 수 있다.

더구나 중국 정부가 본토에 거주하는 대만인에 제공하는 새 신분증을 취득한 사람이 2만 명을 넘어서면서 대만 정부의 불안감은 더욱 커지고 있다.

스마트카드 형태인 이 신분증을 보유하면 대만인도 취업, 교육, 의료, 차량 등록 등 본토인이 누리는 18가지 공공서비스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즉 대만인을 중국인과 대등하게 대우해 사업 및 거주 편의를 제공하겠다는 방침이다.

대만 정부는 대만의 독립을 인정하지 않고 '하나의 중국' 정책을 추진하는 중국 정부가 새 신분증 제도를 통해 대만인의 중국 본토 이주를 촉진하고 대만인의 독립 성향을 약화하려는 것 아니냐는 의심을 하고 있다.

대륙위원회는 "중국 정부의 양안 교류 촉진책은 정치적 의도가 담긴 일종의 술책"이라며 "대만 정부는 대만 내 과학기술 연구환경을 개선하고 인재를 보호할 수 있는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조준경 기자 calebca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